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7 국감] "살충제 달걀 '반쪽검사' 꼼수"…복지위, 식약처 집중 질타


입력 2017.10.17 16:55 수정 2017.10.18 10:54        조현의 기자

"일부 수치 누락한 '졸속행정'…식약처 늦장대응으로 사태 키워"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들으며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들으며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선 식약처가 살충제 달걀 파동 당시 '반쪽 검사'를 한 것에 대해 집중 질타를 받았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복지위 국감 업무보고에서 식약처가 지난 8월 '(살충제 피프로닐에 오염된 달걀이라도) 평생 하루 2.6개씩 매일 먹어도 건강에는 유해하지 않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피프로닐 잔류허용치는 피프로닐 원 물질과 피프로닐이 닭 체내에서 형성되는 '피프로닐 설폰'의 합으로 산출하는데 식약처가 조사 과정에서 피프로닐 설폰을 누락했다"고 지적했다.

기 의원은 "잔류허용치에 대해 국제 기준을 적용했다면 그에 맞는 검사법을 쓰는 것이 당연하다"며 "식약처가 이 같은 사실을 몰랐든 알고도 숨겼든 졸속 행정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도 "아직도 평생 달걀을 하루 2.6개씩 먹어도 안전한지 아는 국민들이 있다"며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검사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살충제 달걀 파동 당시 식약처의 늦장 대응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살충제 달걀 문제는 식약처가 미리 예측해서 대응할 수 있었던 사안"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국정감사뿐만 아니라 지난 4월에도 한국소비자연맹이 시중 유통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고 지적했지만, 식약처의 안일한 태도로 사태가 증폭됐다"며 "당시 식약처는 '우리가 알아서 하겠다'는 고압적인 자세를 보였다"고 꼬집었다.

이어 "중국산 멜라닌 분유 파동 등 큰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식약처의 초기 대응 방식이 잘못돼서 국민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다"며 "식약처 조직은 비대해 지고 있는데 식품 안전은 전혀 확보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