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근혜 ‘정치보복’ 발언…‘보수대통합‘ 앞당기나 미루나


입력 2017.10.17 06:02 수정 2017.10.17 15:32        황정민 기자

"모든 책임 제게 묻길"…통합 '걸림돌'vs'촉매제'?

한국당 “일맥상통”, 바른정당은 입장 ‘유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연장 심리를 마친 박 전 대통령이 호송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난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연장 심리를 마친 박 전 대통령이 호송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이 ‘보수대통합‘ 논의에 중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있는 한편 ‘보수세력 결집’의 촉매제로 작용할 여지도 있다.

박 전 대통령은 16일 구속연장 결정에 대해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제게서 마침표가 찍어지길 바란다”며 재판 중 처음으로 직접 입장을 표했다.

그는 이어 “이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 모든 책임은 제게 묻고 저로 인해 법정에 선 공직자와 기업인에게는 관용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첫 번째 시나리오는 한국당이 당초 이르면 17일 윤리위원회를 통해 처리할 예정이던 박 전 대통령 출당 권고안을 사실상 무산, 바른정당 통합파가 복당 명분을 상실하는 상황이다.

당내 지지층의 동정여론이 박 전 대통령 ‘출당 반대’에만 그칠 경우, 탄핵 국면에서 당을 박차고 나갔던 바른정당과의 합당이 오히려 여론의 역풍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분위기가 우세해질 경우다.

반대로 정부여당의 ‘정치보복’을 저지하기 위해 보수진영이 힘을 합쳐야 한다는 동력으로 작용할 거라는 시나리오도 나온다.

‘박근혜 지우기‘보다 ’정부여당의 보수궤멸 움직임 견제‘ 명분이 힘을 얻게 되면 가능하다는 평가다.

현재까지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발언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사법부 정치화를 우려하고 있는 한국당의 문제의식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밝힌 반면, 바른정당은 “정치권에서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평가를 유보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