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영록 장관 “농업·농촌·식품발전 5개년계획 연내 마련할 것”


입력 2017.10.16 18:39 수정 2017.10.16 18:42        이소희 기자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쌀값 안정·AI, 구제역 대책·한미FTA 문제 등 주요 과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쌀값 안정·AI, 구제역 대책·한미FTA 문제 등 주요 과제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에 맞춰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 5개년 계획’을 연내에 마련하겠다고 16일 밝혔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농식품부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농식품부
취임 100일을 맞은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세종시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쌀값 회복, 조류인플루엔자(AI) 대책, 동물복지형 축사, 농산물 가격안정,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농업 수입보장보험 시험 확대 등 많은 과제가 있다”며 이를 구체적으로 추진할 5개년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AI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난 13일 청정국 지위를 회복해서 일단락됐지만, 철새가 대거 날아오면서 분변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고 있어 앞으로가 더 문제”라면서 “평창올림픽 앞두고 AI와 구제역에서 안전한 대한민국 지키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살충제 계란 사태와 관련해서는 “국민적인 시각과 관심, 질타가 이렇게 클 줄 몰랐다고 할 정도로 국민적인 식품안전에 관한 문제가 됐다”면서 “앞으로도 계속 관리해 안전한 식품,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데 최우선적인 과제로 두겠다. 농정지표에도 포함했다”고 전했다.

수확기 쌀값에 대해서는 “쌀값이 한 가마니에 15만 원선이 회복돼야 농정의 기본적인 신뢰 이뤄지는 것 아니냐고 여러 차례 얘기했고, 추석이후 15만 원대로 올라 일단 한고비를 넘었다”면서 “10월 초 발표가 15만 원이어서 안심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하고, 쌀값 안정을 최우선으로 놓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장관은 이날 아쉬운 점으로는 청탁금지법 개정을 추석 전에 추진하지 못한 점을 들었다. “11월 대국민 보고회를 통해 국민 의견을 수렴해서 결정될 것으로 본다”며 “농어민들의 바람과 요구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청탁금지법 가액은 내년 2월 설 이전에 현실화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해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전남지사 출마설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김 장관은 “농식품부 장관으로 열심히 일하겠다고 분명 여러 차례 말씀드렸고, 여론조사에 넣지 말라고 말씀드렸다”며 “세상일이 무르익어야 되는 건데 욕심만 내고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다고 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