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야, 불붙은 '과거전쟁'…노무현 뇌물수수 vs 박근혜 세월호


입력 2017.10.16 15:56 수정 2017.10.16 16:51        황정민 기자

민주당 “철 지난 일로 노무현 명예훼손…세월호는 진상규명해야”

한국당 “세월호는 법적 종결 사안…원조적폐 법적 규명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23일 경남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 ⓒ노무현재단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23일 경남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 ⓒ노무현재단 제공

여야는 16일 서로가 꺼내든 ‘과거사’에 대해 “빛 바랜 일”, “법적으로 종결된 사안”이라며 방어에 나선 한편 ‘적폐·원조적폐‘ 공세 수위는 한층 끌어올렸다.

현재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각각 ‘세월호 전면 재조사’와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 뇌물수수 재조사’를 주장하며 ‘과거사 전쟁’을 벌이고 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감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이 이미 철 지나고 빛 바랜 일을 불리할 때마다 들춰 사자(死者) 명예를 훼손하는 등 금도를 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 관련 의혹에 대해선 “이번 (세월호) 사건 같은 은폐조작이 다시는 없도록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2기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며 “초당적 협력을 위한 회의를 모든 정당에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감사에서 불법조작 사건의 실체를 규명할 수 있도록 관련 증인을 신청했다”며 “민주당 소속 운영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들은 오늘 오후 대책회의를 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연장 심리를 마친 박 전 대통령이 호송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난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연장 심리를 마친 박 전 대통령이 호송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반면,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법적으로 종결된 사안을 거론하며 국정감사를 물타기 할 정도로 집권여당이 궁색해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맞받았다. 세월호 참사는 검찰이 지난 2014년 10월 ‘무리한 과적과 조타 미숙이 참사 원인’이라는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법적 규명이 끝난 문제라는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이같은 점을 들어 “민주당이 세월호 전면 재수사를 운운하며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달러 뇌물수수 의혹 등 원조적폐는 모든 법적·정치적 수단을 총동원해서 강력히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했다.

같은 당 이철우 최고위원은 김대중 정부가 설립한 강원랜드에 당시 정권 실세 측근들이 대거 취업한 점을 들며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만 적폐를 했고 김대중·노무현 정부는 지고지순한 일만 했던 것처럼 하는 게 바로 적폐”라고 말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