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은, 경제성장률 상향 만지작…3%까지 올릴까


입력 2017.10.17 06:00 수정 2017.10.17 06:23        이미경 기자

오는 19일 금통위서 통화정책방향과 2017~2018년 경제전망 발표

수출 호조 등으로 상향조정에 무게, 대다수 전문가 "3%는 어렵다"

한국은행은 이달 19일 통화정책방향과 '2017~2018년 경제전망'을 발표한다.ⓒ데일리안 한국은행은 이달 19일 통화정책방향과 '2017~2018년 경제전망'을 발표한다.ⓒ데일리안

오는 19일 한국은행이 경제성장률 전망을 상향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북한 리스크가 부각되는 가운데서도 수출의 호조세와 설비투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한은이 0.1%포인트 올리는데 그칠지 0.2%포인트 상향해서 3% 성장을 맞출지가 관전포인트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이달 19일 통화정책방향과 '2017~2018년 경제전망'을 발표한다. 한은은 지난 7월 하반기 수정경제전망에서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6%에서 2.8%로 상향조정한 바 있다.

당시 추가경정예산(추경) 집행을 감안하지 않은 경제성장률을 제시하면서 이번에 한은이 3%의 성장률을 발표할지가 관건이다. 이번에도 종전처럼 0.2%포인트를 상향조정하면 성장률 3%대 달성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은은 지난 4월과 7월 두차례 연속 성장률을 상향해 2.8%의 전망치를 내놓은 바 있다. 이번에도 금통위가 성장률을 상향하면 세번 연속 상향하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은이 이번 금통위에서 성장률을 3%까지 높일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야기된 북한 리스크에 우려를 표시했다. 그는 "경기회복 확신 단계에서 북한 리스크가 커졌다"고 언급했다.

그럼에도 경기회복세가 지속됨에 따라 한은이 2.9%까지는 성장률을 높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금융권의 시각이다. 이는 지난해 초부터 성장률이 3.2%에서 3.0%, 2.9%, 2.8%로 점차 줄면서 올해 초 2.5%까지 떨어진 것과 비교하면 올해 상반기부터 경제상황은 급호전됐다.

올해 상반기에는 세계경제 회복으로 인한 수출 호조와 건설투자 호조세 여파로 성장률이 상승추세를 보였다. 수출 실적은 반도체 호조 영향을 받아 사상 최고치를 찍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는 소득주도와 혁신성장 효과로 3%의 성장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는 국제통화기금(IMF)이 10월 전망치를 통해 한국의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을 3%로 제시하면서 정부의 3% 성장론에 힘이 실렸다. IMF는 한국 경제가 실업률이나 물가상승률, 경상수지 흑자 등을 고려하면 경제적 펀더멘탈이 매우 탄탄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국제금융센터에서도 대내외 수요회복과 정부의 적극적 재정정책 등에 힘입어 국내 경제성장률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성장률 3%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진혁 국제금융센터 연구위원은 "내수는 고용개선과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수출은 세계경제 호전 등으로 회복세를 이어갈 것"이라면서도 "한반도의 지정학적 긴장이 여전하고 미국의 FTA 개정 압력, 중국의 사드보복, 미국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등이 성장의 하방리스크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해 민간금융기관은 다소 성장률 전망치를 보수적으로 잡고 있다. 3% 성장을 받쳐줄 하방리스크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한국경제연구원(2.9%), 현대경제연구원(2.7%), LG경제연구원(2.8%) 등 민간 연구기관들은 2% 후반대를 점치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지금보다 소폭 오른 전망치를 제시했지만 나머지 기관들은 보합을 유지하거나 소폭 내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해외 IB도 마찬가지다. 바클레이즈는 2.9%로 점쳤고, 골드만삭스(2.8%), JP모건(2.8%), HSBC(2.7%), 노무라(2.7%) 등 해외 IB들은 같거나 종전보다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내년 한국경제는 성장률 자체로는 올해보다 낮아질 것"이라며 "세계 경기의 완만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국내 경제는 건설투자의 하방 리스크 확대 등으로 2% 중반 수준의 경제성장률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3% 성장에 진입하려면 소비심리 개선이 실제 소비로 이어지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소득주도 성장 정책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에 대비한 안정장치로 성장과 고용 창출의 주역인 기업의 투자를 활성화시키는 기반 조성이 지속되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금통위의 통화정책방향에서는 금리 동결이 유력하다는 분석이다. 이번 경제성장률이 2.9%포인트로 상향한다면 금리인상을 위한 여건이 마련됐다는 것이 금융권 전문가들의 평가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