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초대형 IB 막판 돌발변수 증권가 '초긴장'


입력 2017.10.17 06:00 수정 2017.10.17 06:22        부광우 기자

금융혁신위 "신용공여 형평성 어긋나고 리스크만 초래"

정책 원점 재점검 취지로 해석…사업 인가 차질 우려

금융당국이 혁신을 위해 마련한 금융행정혁신위원회가 초대형 투자은행(IB)의 업무 확대에 대해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면서 해당 사업자 인가를 기다리던 증권사들을 둘러싼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데일리안 금융당국이 혁신을 위해 마련한 금융행정혁신위원회가 초대형 투자은행(IB)의 업무 확대에 대해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면서 해당 사업자 인가를 기다리던 증권사들을 둘러싼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데일리안

초대형 투자은행(IB) 인가를 목전에 앞두고 돌발 변수가 불거지면서 업무 준비에 심혈을 기울여왔던 증권사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혁신을 위해 마련한 금융행정혁신위원회(이하 금융혁신위)가 초대형 IB 업무 확대를 두고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면서다. 관련 증권사들은 이번 달 결정될 것으로 보였던 초대형 IB 사업 인가에 차질이 빚어질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1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윤석헌 금융혁신위원장은 1차 권고안 발표를 통해 "초대형 IB의 신용공여는 결국 은행과 같은 기업대출 성격인데 이것이 IB 본연의 기능인지 알 수 없다"며 "업권 간 형평성에도 어긋나고 시스템 리스크만 초래한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또 윤 위원장은 초대형 IB의 업무범위 확대의 경우 감독행정보다 산업 정책적 고려가 중시된 사례라고 평가했다. 초대형 IB의 업무범위 확대는 신용공여 규모를 자기자본 100%에서 200%까지 늘려주는 것이다.

이 같은 금융혁신위의 지적은 초대형 IB 정책을 원점에서 다시 점검해 보라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어 주목된다. 초대형 IB의 핵심이 일정 수준 이상의 자본력을 갖춘 종합금융투자 사업자에게 새로운 자금조달 방식을 허용, 이를 통해 기업금융 활성화를 지원하는데 있다.

우선 자기자본이 4조원을 넘는 증권사에 대해서는 만기 1년 이내의 어음 발행과 할인, 매매, 중개, 인수, 보증업무 등 단기금융 업무를 허용할 계획이다. 자기자본 8조원 이상이면 고객 예탁자금을 통합해 기업금융 자산 등으로 운용하면서 수익을 지급하는 종합투자계좌(IMA) 업무도 가능해진다.

금융혁신위의 권고안이 강제성을 갖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금융위가 이를 무시하기에는 부담이 만만치 않다. 금융혁신위는 최종구 위원장 취임 후 강도 높은 개혁을 추진하겠다며 금융위원회가 스스로 설치한 외부 인사 자문기구여서다. 납득할 만한 이유 없이 금융혁신위의 권고를 거부할 경우 금융당국의 개혁 의지 자체에 의문부호가 붙을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증권가에서는 조만간 결론이 나올 예정이었던 초대형 IB 심사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아직 사업자조차 선정하지 못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초대형 IB 사업이 출범 전 좌초할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까지 제기된다.

초대형 IB 사업자는 이번 주 열리는 증권선물위원회를 거쳐 이번 달 말쯤 결정될 전망이었다. 현재 초대형 IB 인가 신청을 기다리고 있는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와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삼성증권 등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을 갖춘 5개사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당초 초대형 IB 사업자를 신청한 대형 증권사들 모두 인가를 둘러싸고 낙관적인 전망을 사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런데 금융혁신위의 갑작스런 언급에 사업자 선정 막판 긴장감이 다시 커지고 있고, 결국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