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사찰의혹' 직접 나선 文대통령…검‧경‧군 "사실 아냐"


입력 2017.10.11 04:30 수정 2017.10.11 05:19        이충재 기자

홍준표 '정치사찰 의혹' 제기에 "상황 파악해 제대로 설명드려라"

검경 "적법절차 따라 수사 대상자 통화상대 인적사항 확인한 것"

9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준표 대표가 얼굴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9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준표 대표가 얼굴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0일 검‧경‧군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경찰과 검찰, 군이 자신의 수행비서의 휴대전화 통신자료조회를 했다며 제기한 '정치사찰'의혹에 대해 일제히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성을 다해 제대로 설명드리도록 하라"고 지시하자 '제대로' 반박에 나선 것.

검찰·경찰·군은 일제히 '적법한 절차에 따라 수사 대상자의 휴대전화 통화내역을 확인하는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진행 중인 사건의 수사 대상자와 통화한 상대방의 인적사항을 확인하다가 그 가운데 한 명의 이름이 손모씨라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그가 홍 대표의 수행비서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고, 손씨의 구체적인 통화내역을 확인한 바 없다"고 말했다.

경남지방경찰청도 "손씨 휴대전화에 대해 가입자 인적사항 등을 확인하는 통신자료를 조회한 적은 있다"면서도 "진행 중인 사건의 수사 대상자와 통화한 상대방 번호 내역에 손씨 번호가 포함돼 확인했을 뿐 정치 사찰이 아니다"고 밝혔다. 경찰은 문재인 정부 출범 전인 지난해 12월과 올해 2월, 4월에 통신자료를 조회했다고 설명했다.

군당국도 지난 8월 모 사단장의 '갑질 의혹'과 관련한 수사를 진행하던 중 수사대상자와 통화한 상대방의 휴대전화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손씨 통신조회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군당국은 "민간인 사찰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군은 철저한 정치적 중립을 준수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홍 대표 측은 검·경·군의 반박에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한국당 일각에선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성급한 공세가 오히려 홍 대표의 수행비서와 수사 대상자 간 관계에 의혹에 발등을 찍은 자충수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