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트럼프 "북한과 대화·합의 효과없어…단 한가지 수단만 효과"


입력 2017.10.08 07:02 수정 2017.10.08 07:02        스팟뉴스팀

'단 한가지' 방법 구체적 언급 안해…되풀이되는 '트럼프식 모호 화법'

'대북 대화 무용론' 재차 강조…대북제재·군사옵션 시사 등 다양한 해석

ⓒ데일리안 DB ⓒ데일리안 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북한과의 오랜 협상이 효과가 없었다고 지적하면서 단 한 가지 수단만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전임) 대통령들과 그 정부는 25년간 북한과 대화해왔으며, 많은 합의가 이뤄졌고, 막대한 돈도 지불됐으나 효과가 없었다"면서 "합의는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북한에 의해) 훼손돼 미국 협상가들을 바보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유감이다, 그러나 단 한 가지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단 한 가지'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이처럼 애매모호하게 해석 여지를 남긴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전형적인 엄포형 화법이지만, 최근 들어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적 옵션까지 시사하며 대북 압박 발언의 수위를 올려왔다는 점을 주목하는 시각도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일 백악관에서 북한·이란 문제를 의제로 군 수뇌부와 회의를 한 뒤 "폭풍 전 고요(the calm before the storm)"라고 했다. '폭풍'의 의미를 기자들이 묻자 "이 방에 세계 최고의 군인들이 있다. 알게 될 것"이라고만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회의에서 북한을 겨냥해 "독재정권이 우리나라와 동맹국에 상상할 수 없는 인명 손실을 가하겠다고 위협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해야만 하는 일을 할 것"이라며 "여러분이 내게 폭넓은 군사옵션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폭풍 전 고요'가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라는 발언의 연장선에서 군사적 옵션에 무게를 싣고 있을 가능성을 내비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로이터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트윗에 대해 "그의 발언은 군사 행동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것을 더 크게 시사한 것 같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위협 강도를 높여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는 가운데 대북제재와 압박을 더욱 거세게 밀어붙여 북핵 사태를 해결하는, 군사옵션 외 최종 수단을 최대한 가동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에 가까운 대북 독자제재 행정명령을 발동하고 며칠 만에 북한 은행 10곳을 무더기로 제재 명단에 올리며 북한 고사 작전에 들어간 상태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