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하루 앞둔 반포주공1 시공사 선정…전날까지 뜨거운 공방전


입력 2017.09.26 16:21 수정 2017.09.26 16:57        원나래 기자

아파트 이사비를 둘러싼 갈등 여전

업계 “부작용 초래” 우려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단지 전경.ⓒ원나래기자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단지 전경.ⓒ원나래기자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단지인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조합이 오는 27일 시공사 총회를 개최하고 시공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연일 뜨거운 공방전이 전날까지 이어지면서 결과는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반포1단지의 현대건설이 제시한 이사비 7000만원 무상 지원에 대해 법률 검토를 거쳐 위법 소지가 있다며 시정 명령을 내렸으나, 여전히 아파트 이사비를 둘러싼 갈등은 끝나지 않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4일 반포1단지 재건축조합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서 조합원 1가구당 7000만원 무상이사비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무상이사비 위법 논란이 잇따르자 국토부는 위법여부에 대해 심의를 거쳐 현대건설의 무상이사비 제안이 도시정비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시정 명령을 내렸다.

현대건설은 “정부의 판단을 받아들이겠다”며 ‘반포1단지 재건축 이사비 시정지시에 대한 입장’의 보도자료를 통해 겸허히 수용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하지만 이후 “GS건설도 올해 초 경기 광명 12R에서 3000만원, 지난해 말 부산 우동3구역에서 5000만원(대여포함) 등 이사비 제안을 했다며 반포1단지의 이사비 제재와의 형평성 여부에 의문을 든다”고 제기했다.

이에 GS건설은 바로 보도자료를 내고 “경기도 광명 12R구역 재개발사업에서 무상 이사비는 없었고, 부산 우동3구역에서는 1000만원을 제공했다”면서 “현대건설이 자료를 통해 이사비 예시로 들었던 각각 3000만원, 5000만원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GS건설은 “무상은 건설사가 말 그대로 조건 없이 공짜로 주는 것이고, 유상은 사업비 대여 개념으로 조합이 조합원에게 사업비 일부를 떼내 빌려주는 것으로 입주 시 갚아야 하는 돈”이라며 “사업비 대여로 광명은 3000만원, 우동은 4000만원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과도한 사업조건을 제시하고 연일 폭로전도 이어지면서 업계에서는 치열한 수주경쟁이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이어졌다.

한 대형건설사 재건축 관계자는 “반포주공1단지의 경우 현대건설과 GS건설 2파전으로 입찰이 진행되다보니 경쟁이 너무 치열해진 것 같다”며 “각자의 상징성을 가지고 수주전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좋으나 ‘제 살 깎아먹기’ 경쟁으로 향후 다른 건설사의 수주전에 악영향을 미칠까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날 GS건설은 ‘도시정비 영업의 질서회복을 위한 GS건설의 선언’ 보도자료를 통해 앞으로 도시정비사업 수주전에서 과잉영업 등을 지양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자료에서 GS건설은 “최근 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수주전에 있어서 건설사의 과잉영업 등의 문제로 언론을 통해 논란이 일어나고 있고 그 후진성을 지적 받고 있는 점에 대해서 업계의 일원으로서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회사로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하며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