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대통령 '협치' 재시동…제1야당 없이 협치?


입력 2017.09.25 05:22 수정 2017.09.25 09:27        이충재 기자

주중 여야대표 회동 추진…'표면적으론' 외교성과 설명

'갈등 최고조' 홍준표 응할지 미지수 '반쪽 회동' 우려

7월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당 대표와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대통령,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청와대 7월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당 대표와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대통령,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본격적인 '협치 정국' 조성에 나선다. 현재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추진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지난주 유엔총회 참석과 정상외교 성과 등을 설명하는 자리지만,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조성된 협치‧화해무드에 고삐를 죄려는 청와대의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는 분석이다.

표면적으론 외교성과 설명…'여야정 협의체' 논의될지 주목

우선 회동 시기는 추석연휴 전인 이번주 내로 잡겠다는 구상이다. '추석 밥상'민심에 문 대통령의 협치 성과를 올려야 하는 청와대다. 추석연휴 이후로 넘어가면 유엔총회 및 정상외교 성과를 설명하는 자리의 명분도 약화될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은 여야대표와 테이블이 마련되면 김명수 임명동의안 처리에 감사의 뜻을 밝히고 향후 국정운영 과정에서 국회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이 "국가안보와 현안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협력을 구하겠다"고 밝힌 만큼 외교안보 문제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뉴욕에서 가진 한·미 정상회담과 한·미·일 정상회동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배경 설명 등도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 문제가 논의 테이블에 오를지 여부도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여야정 협의체도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준표 대표, 참석여부 미지수…'반쪽회동' 불가피

다만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청와대 회동에 참석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이미 홍 대표는 '보여주기식 회동'에는 응하지 않겠다면서 불참 의사를 밝혔다. 지난 7월 여야대표 청와대 회동에도 홀로 불참한 바 있다.

문 대통령과 여야가 협치를 논의하는 자리에 제1야당 대표가 빠질 경우, '반쪽회동'이 불가피하다. 이에 청와대는 마지막까지 홍 대표 참석을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제1야당 빼고 협치?…'노무현 재수사'로 루비콘강 건너

현재 한국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뇌물수수 의혹 재수사를 주장하며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이 '부부싸움' 때문이었다고 주장한 정진석 의원 발언의 여파로 감정의 골은 깊게 패였다. 협치로 가는 길목이 사실상 막힌 형세다.

단순히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제동을 걸기 위한 정치적 노림수를 넘어 '노무현의 친구' 문 대통령을 향한 정면대결로 보는 시각도 있다. 여당은 "법적책임을 져야 한다"며 격앙된 반응인데다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가 '뉴스를 보고 마음이 많이 상했다'는 발언까지 전해졌다.

이에 정부여당의 협치 대상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 한정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권 한 관계자는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는 한국당과 협치가 가능한가. 노무현 대통령 재수사까지 거론하는 정당과 협의가 되길 기대하는 건 과욕"이라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