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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업계, 4차 산업혁명 대응 크게 미흡...준비 5%에 불과


입력 2017.09.24 11:00 수정 2017.09.24 10:50        이홍석 기자

한국무역협회 대응현황 조사...80% 이상 변화 예상

빅데이터·AI 기술에 관심...인재육성-기술융합 필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이 미칠 시점.ⓒ한국무역협회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이 미칠 시점.ⓒ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 대응현황 조사...80% 이상 변화 예상
빅데이터·AI 기술에 관심...인재육성-기술융합 필요


무역업계가 4차 산업혁명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80% 이상이 4차 산업혁명으로 경영환경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진단했으나 대응에 들어간 기업은 응답자의 5%에 불과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신승관)은 24일 연간 수출실적이 50만 달러 이상인 611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무역업계의 4차 산업혁명 대응현황 조사’보고서를 통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제품개발과 마케팅 등 경영환경이 영향을 받고 있거나 받을 것이라는 업체의 비율이 83.3%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 중 ‘이미 영향을 받고 있거나 2년 내에 받을 것’이라는 응답이 38.4%에 달했고 44.8%는 3년 이후에 영향권에 들 것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선박·가전·반도체 등은 60% 이상의 업체가 자사의 경영환경이 이미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고 있거나 2년 이내에 영향권에 들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무역업계는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변화의 물결에는 제대로 대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업체 중 ‘시급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기업(응답자의 38.5%) 중에서 ‘이미 대응 중’이라고 응답한 업체의 비율은 5.1%(전체 응답업체 기준)에 불과했으며 1~2년 내에 대응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응답한 비율도 11.6%로 높지 않았다.

무역업계가 가장 주목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은 빅데이터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기업 중 33.9%가 4차 산업혁명 대표 기술 중 빅데이터를 가장 주목하고 있다고 조사됐다.

인공지능(AI·22.6%)과 지능형 로봇(19.8%) 기술이 그 다음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간 유의한 격차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4차 산업혁명이 초래할 기술적 변화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무역업계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신제품 출시 및 신비즈니스 모델 개발(25.0%),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도입(20.1%)을 가장 많이 추진 또는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기술 연구개발(R&D) 투자(12.1%)와 전문인력 확보(7.0%) 등 중장기적인 과제에는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무역업계가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정책은 ▲정보 제공 및 직원 교육 기회 마련(44.8%) ▲ R&D 자금 및 세제지원(30.9%) ▲전문인력 수급여건 개선(13.4%) ▲규제 완화(10.8%) 등으로 나타났다.

김건우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 연구원은 “기업 스스로 단기적으로는 정보 모니터링과 인재 육성에 나서면서 중장기적으로는 기술개발과 관련업체 인수합병(M&A) 등 전략적 대응방안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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