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보수野, 민주-국민 '김명수 뒷거래'에 "이게 적폐" 성토


입력 2017.09.23 05:03 수정 2017.09.23 05:08        황정민 기자

자유한국당 "추악한 뒷거래 진상 밝히겠다"

바른정당 "저잣거리 시정잡배들 행태"

21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재석 298명, 찬성 160명, 반대 134명, 기권 1명, 무효 3명으로 가결 처리 되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웃는 표정으로 자축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1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재석 298명, 찬성 160명, 반대 134명, 기권 1명, 무효 3명으로 가결 처리 되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웃는 표정으로 자축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보수야당은 22일 더불어민주당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앞두고 국민의당에게 제기했던 고소·고발을 대거 취소한 데 대해 "적폐 연대"라고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두 당이 대법원장 인준과 고소취하를 맞바꾸기 했다"며 "이거야 말로 정치권이 청산해야 하는 적폐"라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게다가 민주당은 대법원장 인준을 하루 앞둔 날 고소 변호사들에게 '내일 대법원장 인준안 표결 전까지 꼭 취하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한다"며 "정치적 뒷거래로 새로운 사법부 수장의 정당성은 짓밟혔다"고 말했다.

이어 "사법부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무너뜨린 추악한 뒷거래의 진상을 밝히는 데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3권분립 존중, 사법부에 대한 품의와 예의를 운운하던 이면에 이런 반사법적 협잡이 있었다니 기가 막히다"며 "저잣거리 시정잡배들 행태와 다를 게 뭐가 있느냐"고 맹공했다.

이 대변인은 또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약속도 있었다니 이 중차대한 사항을 국민도 모르게 이런 식으로 '써먹어야' 했느냐"며 "국민의당과 민주당, 청와대는 '이면계약'의 진상을 소상히 밝히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민주당은 김 후보자 인준 처리 직전에 지난 대선 과정에서 국민의당 의원들을 상대로 제기했던 고소·고발 10여건을 취하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부분의 고소·고발이 취소되면서 국민의당 박지원·이용주·손금주 의원 등이 검찰 수사를 피할 수 있게 됐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과 직결된 문준용 취업특혜 의혹과 관련된 고소 건은 취하 대상에서 빠졌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