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감원 최대 위기…최흥식 수습능력에 쏠리는 눈


입력 2017.09.22 17:24 수정 2017.09.23 05:16        배근미 기자

감사원 수사의뢰에 검찰 압수수색까지…엎친 데 덮친 금감원

“적극적 여론 수렴 통해 혁신 꾀한다” 최흥식 원장 첫 시험대

금융감독원이 이달 중순 채용비리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전 부원장에 이어 감사원 감사까지 2연타를 맞으며 ‘비리의 온상’, ‘그들만의 리그’로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취임 열흘이 갓 지난 최흥식 원장이 어떠한 방향으로 사태 수습에 나설지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자료사진)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이달 중순 채용비리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전 부원장에 이어 감사원 감사까지 2연타를 맞으며 ‘비리의 온상’, ‘그들만의 리그’로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취임 열흘이 갓 지난 최흥식 원장이 어떠한 방향으로 사태 수습에 나설지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자료사진)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이달 중순 채용비리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전 부원장에 이어 감사원 감사까지 연타를 맞으며 ‘비리의 온상’, ‘그들만의 리그’로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취임 열흘이 갓 지난 최흥식 원장이 어떠한 방향으로 사태 수습에 나설지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감사원 수사의뢰에 검찰 압수수색까지…금감원 '망연자실'

감사원 발표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어느 정도 사태 수습이 예상됐던 금감원 내부는 여전히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서울 남부지검은 22일 부정채용 혐의로 금융감독원과 간부 주거지 등 총 5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감사원이 2016년 신입사원 선발 과정에서 채용인원을 늘리는 등의 방식으로 부적격자를 선발한 혐의(업무방해 및 직권남용)로 서태종 수석부원장 등 3명을 수사의뢰한 지 불과 이틀 만이다.

검찰은 이날 총무국과 수석부원장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채용관련 문건과 휴대전화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부정채용 정황이 확인된 2016년도 신입직원 필기시험 답안지와 2016년도 공인회계사 필기시험 답안지 등도 함께 압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어느 때보다 강도 높았던 감사 결과에 이어 예상보다 빠른 수사당국의 연이은 움직임에 금감원은 당혹감을 넘어 망연자실한 분위기가 역력한 상황이다. 금감원의 한 관계자는 “연달아 터져 나오는 채용 논란에 감독원 전체가 혼란한 상태”라며 ”웃선의 개입 여지가 일체 없는 채용 시스템 전반의 범정부적 개선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적극적 여론 수렴 통해 혁신 꾀한다” 최흥식 원장 첫 시험대

한편 취임 12일 만에 금융감독당국 수장으로서 도덕성에 대한 비판과 혁신의 책임을 떠안게 된 최 원장은 보다 적극적인 여론 수렴과 소통을 기반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최 원장은 주 3회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분야별 혁신 TF(간담회)를 직접 주재하고 외부 혁신위원들과 혁신안 마련에 나서는 한편 당일 오후에는 연일 백브리핑 방식을 통해 앞서 논의된 내용을 시시각각 공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혁신안에 대한 추가 의견 수렴에 나서는 등 보다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며 금융 전반에 걸친 혁신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원내에서 검찰 압수수색이 진행되던 이날 오전 역시 평소와 다름없이 금융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 혁신 TF 회의에 참석한 최 원장은 혁신위원들에게 “금융감독 기능의 경우 한시적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수행해야 할 업무”라고 강조하며 금융감독기구로서 금감원의 중요성을 간접적으로 피력하기도 했다.

최 원장은 또한 이번 감사원 감사 결과 발표 이후 조직 내 업무 현황 및 금융권 동향 파악과 관련해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도 보고해 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정감사와 가계부채 대책 발표 등을 앞두고 이번 부정채용 등으로 뒤숭숭한 원내 분위기를 조속히 환기시키는 한편 발빠른 사태 수습을 통해 감독기관으로서 최악으로 치달은 국민 여론을 어느 정도 무마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번 혁신안 추진과 더불어 금감원 내부에도 국민적 여론에 힘입어 그 어느 때보다 강도높은 인적쇄신 바람이 일 것이라는 목소리 또한 높다. 이번 감사원 감사 결과 수석부원장 등 임원은 물론 국실장급 등 주요 보직 담당자 등 상당수가 이번 사안에 대상자로 연루되면서 적게는 40명에서 최대 80명까지 징계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안 이전에도 낙하산 문제나 각종 비리 등 그동안 금융당국에 대한 혁신의 필요성은 어느 정부를 불문하고 꾸준히 제기되어 온 사안”이라며 “금감원의 신뢰 회복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간 불합리한 내부 관행들을 어느 기관보다 제대로 청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민간 출신인 최 원장의 쇄신안에도 더욱 힘이 실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