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고리 5·6호기 찬반 양측 자료집 다음주 배포…첫단추 뀄다


입력 2017.09.22 11:50 수정 2017.09.22 12:15        박진여 기자

네 시간 마라톤 회의 끝 자료집·동영상 강의 등 합의

양측 자료 검토 과정…합의 안 될시 각주로 반론 기재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운명을 결정할 '시민참여단'이 숙의 과정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숙의토론의 기초가 되는 자료집이 찬반 양측의 합의로 다음 주 중 배포될 예정이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운명을 결정할 '시민참여단'이 숙의 과정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숙의토론의 기초가 되는 자료집이 찬반 양측의 합의로 다음 주 중 배포될 예정이다.(자료사진) ⓒ연합뉴스

네 시간 마라톤 회의 끝 자료집·동영상 강의 등 합의
양측 자료 검토 과정…합의 안 될시 각주로 반론 기재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운명을 결정할 '시민참여단'이 숙의 과정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숙의토론의 기초가 되는 자료집이 찬반 양측의 합의로 다음 주 중 배포될 예정이다.

시민참여단에 제공되는 기본적인 자료 제공 역할을 맡은 찬반 양측 단체는 당초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며 자료집 구성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마라톤협상 끝에 합의점을 찾으면서 공론화 작업이 일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건설재개 측인 '한국원자력산업회의'와 건설중단 측인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은 공론화위 소통협의회를 통해 네 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로 숙의 자료집 및 동영상 강의 등에 합의했다.

이들 양측 대표단체는 공론화 과정에서 찬성·반대 측 각각의 정보와 논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았다. 최종 공론조사가 20여 일 남은 상황에서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정보 제공이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양측 단체가 합의한 자료집 목차는 △서론 △에너지 정책 변화 △안정성 △국가 경제 및 수출에 미치는 영향 △원전 건설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기타 쟁점사항 △종합의견 등으로 구성됐다.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운명을 결정할 '시민참여단'이 숙의 과정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숙의토론의 기초가 되는 자료집이 찬반 양측의 합의로 다음 주 중 배포될 예정이다.(자료사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운명을 결정할 '시민참여단'이 숙의 과정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숙의토론의 기초가 되는 자료집이 찬반 양측의 합의로 다음 주 중 배포될 예정이다.(자료사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당초 공론화 자료집 구성과 관련 건설중단 단체가 '자료집 목차 등을 건설재개 측에 유리하게 작성하려 한다'는 주장으로 참여를 거부했으나, 건설재개 측이 반대 측의 자료집 수정본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하면서 합의가 이뤄졌다.

이에 건설중단 측은 반대 측이 제시한 자료집을 검토해 그 결과를 이번주 일요일 자정까지 공론화위에 제출한다. 건설중단 측에서 자료집 검토 중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 자료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서로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각주를 통해 반론을 기재토록 했다.

한편, 시민참여단에게 제공되는 e-러닝 동영상 강의는 21일 1강을 시작으로 6강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1강은 공론화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 소개되며, 2~6강은 주요 쟁점별 찬반 양측의 주장이 담길 예정이다.

지역순회 토론회도 예정됐다. 공론화위는 광주, 부산에 이어 오는 25일 울산에서 지역순회 토론회를 개최한다. 지역순회 토론회 이후에는 원전 인근 지역 간담회, 시민참여단 조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