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대통령 "촛불시민들 노벨평화상 충분한 자격"


입력 2017.09.20 14:54 수정 2017.09.20 14:55        이충재 기자

'세계시민상' 수상…"나는 촛불혁명으로 태어난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017 세계시민상을 수상했다.(자료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017 세계시민상을 수상했다.(자료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각) "전세계에 평화의 힘을 보여주고, 세계적인 민주주의의 위기에 희망을 제시한 대한민국의 촛불시민들이야말로 노벨평화상을 받아도 될 충분한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싱크탱크 애틀란틱카운슬의 '세계시민상'을 받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나는 촛불혁명으로 태어난 대통령"이라며 "민주화운동을 했던 학생이었고, 노동-인권변호사였으며 촛불혁명에 함께했던 나는 촛불정신을 계승하라는 국민의 열망을 담고 대통령이 됐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국민은 촛불혁명으로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 희망을 만들었다"며 "이 상을 지난 겨울 추운 광장에서 촛불을 들었던 대한민국 국민들께 바치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 국민들은 식민지에서 분단과 전쟁, 가난과 독재로 이어지는 고단한 역사를 이겨냈고, 마침내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와 경제성장에 모두 성공한 나라가 됐다"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우리 국민들의 성취가 이 상을 수상하게 된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