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충주, 의정부 등 동전크기만한 우박 쏟아져, 송영무 국방부 장관 ‘문정인 발언’ “사과드린다”, 이명박 전 대통령 고소 ...MB측 “대통령 한가한 자리


입력 2017.09.19 22:00 수정 2017.09.19 21:15        스팟뉴스팀

▲ 충주, 의정부 등 동전크기만한 우박 쏟아져
충주와 의정부, 안동 등에서 갑작스레 우박이 쏟아져 이목이 집중됐다. 19일 청주기상지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2시부터 충주 일대에 강한 비와 함께 지름 1~2cm 안팎의 우박이 5~6분간 쏟아졌다. 앞서 경기도 의정부시에서는 오후 12시 50분쯤 지름 2cm 크기의 우박이 내렸다. 경북 안동시 풍산읍 등지에도 비슷한 크기의 우박이 쏟아졌다. 20분 가량의 집중 호우와 함께 우박이 내린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는 최대 3cm 크기의 우박이 발견되기도 했다. 관련 지자체에서는 우박으로 인한 농작물 등의 피해가 없는 조사중이다.

▲ 송영무 국방부 장관 ‘문정인 발언’ “사과드린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문정인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송영무 장관은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를 비판한 데 대해 “소신이라기보다 발언이 과했다”라며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송 장관은 "청와대로부터 조심하라는 말을 들었다"라며 "(정의용) 안보실장으로부터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송 장관은 전날 국회에서 문 특보를 향해 “학자 입장에서 떠드는 느낌”이라며 “안보 특보라든가 정책 특보 할 사람 같지 않아서 개탄스럽다”고 말한 바 있다. 청와대는 송영무 장관이 국무위원으로서 적절치 않은 표현과 조율되지 않은 발언으로 정책에 혼선을 야기하고 있다며 엄중 주의 조치했다

▲ 이명박 전 대통령 고소 ...MB측 “대통령 한가한 자리 아냐”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원순 제압 문건’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 및 고발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이 전 대통령 측이 불쾌감을 표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황당하다”라며 “현 정국 상황에 일희일비해 대응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은 재임시절 금융위기 극복과 국가 경제 활성화를 위해 하루종일 일했다”라며 “대통령이 국정원 댓글 등을 보고받고 지시하는 한가한 자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을 국정원법 위반과 명예 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 및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강릉 화재 순직 두 소방관, 눈물의 영결식
강릉시에서 화재로 안타깝게 순직한 두 소방관이 영면했다. 지난 17일 강원 강릉시 석란정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고 이영욱 (59) 소방경과 이호현(27) 소방교의 영결식이 19일 오전 강릉시청 대강당에서 강원도청 장으로 엄수됐다. 이날 영결식장에는 동료 소방관과 시민 등 각계각층의 인사 800여명이 찾아 고인들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살신성인으로 순직한 두 소방관들에게는 1계급 특진과 훈장이 추서됐다. 두 소방관의 시신은 강릉시 사천면 솔향하늘길에서 화장을 한 뒤 국립대전현충원 소방관 묘역에 안장된다.

▲병원진단서 발급비 최고 2만원 못 넘는다
앞으로 천차만별인 병원 진단서 발급비가 2만원을 못 넘는다. 보건복지부는 개정의료법에 따라 ‘의료기관의 제증명 수수료 항목 및 금액에 관한 기준 고시’를 오는 21일부터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지금까지 병원마다 제증명 수수료 가격이 달라서 병원을 이용하는 소비자로부터 불만이 제기돼 왔다. 영문 진단서의 경우 최대 200배까지 차이가 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다만 보건 당국은 의사들의 반발에 부딪혀 수수료 상한액을 당초 초안인 1만원에서 2만원으로 2배 올렸다.

▲미국 국방장관 “서울 중대 위험 없는 대북 군사옵션 있다”
18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의 군사정책을 총괄하는 매티스 국방 장관은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군사 옵션은 많이 있다”라며 “동맹국들과 협력해 우리의 이익과 동맹국들을 모두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하겠다”라고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이어 ‘서울을 중대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북한에 취할 수 있는 군사 옵션이 있느냐’라는 질문에 “그렇다 있다”라면서도 “상세한 말은 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매티스 장관이 가리킨 군사옵션과 관련 대북 해상봉쇄와 사이버 공격, 한반도 새로운 무기체계 배치, 김정은 국무위원장 암살 작전 등이 거론되고 있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