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살충제 계란 파동 한 달…악몽은 계속 반복


입력 2017.09.14 14:54 수정 2017.09.14 15:12        김유연 기자

전수 조사 후 살충제 사용 또는 정부의 잘못된 조사

명절 앞두고 계란값 떨어졌지만 소비자 '외면'

서울 시내 대형마트 신선코너에 쌓여있는 계란.ⓒ데일리안 서울 시내 대형마트 신선코너에 쌓여있는 계란.ⓒ데일리안

전수 조사 후 살충제 사용 또는 정부의 잘못된 조사
명절 앞두고 계란값 떨어졌지만 소비자 '외면'


살충제 계란 파동이 발생한지 한 달이 지났지만 악몽은 계속되고 있다. 잠잠하다 싶더니 적합판정 농가에서 살충제 계란이 추가로 발견되면서 정부의 허술한 관리 시스템이 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 13일 경기 여주시의 A농장에서 생산된 '맑은 계란'(08 계림)에서 살충제 성분이 초과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계란에서는 비펜트린이 기준치(1㎏당 0.01㎎)보다 초과 검출(1㎏당 0.04㎎) 됐다.

앞서 경북 김천시와 경남 양산시 소재 농장 두 곳에서도 적합 판정을 받은 후 살충제 계란이 검출된 바 있다.

이처럼 전수 조사 이후에도 추가로 살충제 계란이 나오는 이유로 농장에서 전수 조사 후 살충제를 사용했거나, 정부의 조사가 잘못됐을 가능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반복되는 살충제 계란 파동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계란의 생산단계와 유통단계에서 안전관리 시스템이 부재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생산단계와 유통단계를 총괄하는 이중 점검 시스템이 없어 이같은 일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사고발생 후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대응 부재, 결과 번복, 부실검사, 친환경 부실 인증 등으로 이미 국가 식품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다. 하지만 정부는 발생 한달이 지난상황에도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고, 그러는 사이 살충제 계란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전한 계란을 공급하기 위해 사육환경의 특징을 반영한 잔류물질 관리체계를 우선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따르고 있다. 검사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자체의 관리 수준을 높이고 금지된 성분 관리를 위해 검사설비, 표준시약, 인력 등 관련 인프라 구조 점검도 병행돼야 한다.

또 잔류농약 등 부적합판정을 받은 농가에 한 처벌 뿐만 아니라 농약판매업자, 동물용의약품 및 의약외품 판매업자의 책임을 강화할 필요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한편 한때 살충제 계란 사태 이후 계란값이 폭등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지만 수요가 줄면서 계란값은 폭락하고 판매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이날 30구 특란 계란 한판 가격은 전국 평균 5637원으로 나타났다. 살충제 계란 파동이 불거지기 한달 전 평균 계란값이 7480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2000원 가량이 떨어졌다.

이처럼 계란이 평년값을 회복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한 소비자는 "계란 가격이 더 내린다고 해도 당분간은 사 먹지 않을 것"이라면서 "정부의 적합 판정을 받은 계란에서 또 살충제 계란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불신만 커진 상태"라고 혀를 찼다.

김유연 기자 (yy908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유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