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분의 2는 바뀐다"…금감원 역대급 ‘인사 태풍’ 예고


입력 2017.09.14 08:42 수정 2017.09.14 13:43        배근미 기자

금감원, 대내외적 쇄신 요구에 ‘역대 최대’ 간부 교체 예고

인적쇄신 이어 연말 전후 조직개편 이어질 듯…직원들 촉각

새 수장을 맞은 금융감독원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인적쇄신안을 강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쇄신에 따른 칼바람이 어느 선까지 미칠 지가 관심사다. 현 임원의 3분의 2가 이번 태풍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높은 가운데 신임 원장의 취임과 안팎으로 제기되고 있는 쇄신에 대한 요구에 발맞춰 조직개편 역시 대대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 새 수장을 맞은 금융감독원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인적쇄신안을 강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쇄신에 따른 칼바람이 어느 선까지 미칠 지가 관심사다. 현 임원의 3분의 2가 이번 태풍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높은 가운데 신임 원장의 취임과 안팎으로 제기되고 있는 쇄신에 대한 요구에 발맞춰 조직개편 역시 대대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

새 수장을 맞은 금융감독원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인적쇄신안을 강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인사 칼바람'이 어느 선까지 미칠 지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금감원 간부 3분의 2가 이번 태풍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쇄신 요구에 발맞춰 중폭의 조직개편이 병행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금감원, 대내외적 쇄신 요구에 ‘역대 최대’ 임원 교체 예고

1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흥식 신임 원장이 취임한 지난 11일 부원장보 이상 임원 13명 전원이 사의를 표명했다. 금감원 임원들의 금감원 내에서도 관행으로 불린 이같은 직임은 취임 당일 사의를 표명한 사례는 역대껏 전무했던 전례로 평가되며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내부 쇄신을 예고하고 있다.

우선 수석부원장을 비롯한 부원장들의 경우 전원 교체가 사실상 확실시되고 있고, 부원장보 9명 가운데서도 임명된 지 1년 미만이거나 그 능력을 인정받은 일부만 살아남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해당 임원들의 물갈이 폭은 최소 절반에서 3분의 2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소비자보호처 등 일부 임원의 외부 수혈론 또한 힘을 받고 있다. 여기에 차기 수석부원장의 경우 기재부나 금융위 출신이 도맡아왔던 전례에 따라 유광열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이 가장 유력한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금감원 내부 쇄신작업은 시작된 상태다. 지난 13일 '변호사 채용비리' 사건에 연루돼 1심 재판부로부터 1년형을 선고받은 김수일 부원장의 사표가 선고 당일 수리된 가운데 오는 15일에는 감사원이 금감원 직원들의 주식 차명거래와 음주운전 등 각종 비위행위 관련 감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명단에는 실·국장급을 비롯한 금감원 직원 수십여 명의 비위행위가 포착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후 금감원 내 또다른 징계 태풍이 한바탕 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적쇄신 이어 연말 전후 조직개편 이어질 듯…직원들 촉각

한편 금감원 내 변화의 물결은 비단 인적쇄신 뿐만 아니라 향후 조직개편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금감원 안팎으로 강력한 쇄신에 대한 요구가 계속되고 있는 데다 신임 원장이 취임한 만큼 최 위원장의 성향에 맞춘 조직개편 전반의 변화가 불가피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실제로 최 신임 원장은 지난 11일 취임사를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원장 직속 자문기구로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곳은 전임 원장 취임 이후인 최근 2~3년 내에 신설된 부서들이다. 일각에서는 해당 부서들을 중심으로 업무 실적이나 필요성 등을 따져 본격적인 주무부서와의 통폐합 논의에 들어갈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지난 2014년 말 동양 및 카드정보유출사태 직후 취임한 진웅섭 전임 원장의 경우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진행한 뒤 조직 안정에 방점을 찍은 소폭의 조직개편을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안이 나오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당장 다음달 국정감사와 더불어 임원인사에 따른 검증 및 선임 절차 역시 최소 한 달에서 두 달 가량 소요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조직개편의 경우 그 이후에나 진행될 예정이어서 빨라야 올 연말이나 내년 초쯤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 금감원 측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돼 운영 중인 혁신 TF가 다음달 말까지 혁신안을 토대로 조직개편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라며 “이를 토대로 각 부서 별 세세한 조직 기능을 판단한 뒤 구체적인 개편 방향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