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호타이어 운명, 박삼구 회장 자구안 보완 '관건'


입력 2017.09.13 11:44 수정 2017.09.13 15:34        이홍석 기자

추가 제안보다 구체화로 채권단 설득 나설 전망

중국 공장 매각 등 이행방안 제시 여부 주목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이 채권단에 제출한 금호타이어 자구계획안이 보완 요청을 받은 가운데 그룹 차원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사진은 박삼구 회장(왼쪽)과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표지석.(자료사진)ⓒ연합뉴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이 채권단에 제출한 금호타이어 자구계획안이 보완 요청을 받은 가운데 그룹 차원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사진은 박삼구 회장(왼쪽)과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표지석.(자료사진)ⓒ연합뉴스
추가 제안보다 구체화로 채권단 설득 나설 전망
중국 공장 매각 등 이행방안 제시 여부 주목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이 채권단에 제출한 금호타이어 자구계획안이 보완 요청을 받은 가운데 그룹 차원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이미 자구안에 넣을 수 있는 내용을 모두 담은 만큼 새로운 추가 제안보다는 기존 제안을 보다 구체화해 채권단 설득하는데 주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아사이나그룹은 전날 제출한 금호타이어 자구안을 보다 구체화해 채권단 설득에 나설 전망이다.

이한섭 사장 등 금호타이어 관계자들은 전날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을 방문, 약 7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을 제출했으나 산업은행이 이에 대한 보완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KDB산업은행을 방문해 전날 제출한 자구안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면서도 시기 등 세부 일정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새로운 제안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자구안에 대한 추가 설명이 이뤄질 것”이라고만 밝혀 말을 아꼈다.

현재 박 회장이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안에는 중국 공장과 대우건설 보유 지분 등 자산 매각과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등의 유동성 문제 해결 방안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 회사 부실의 원인이 되고 있는 중국 사업 정리 방안과 구조조정 및 임금 반납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중국 법인과 공장의 채무규모가 만만치 않아 매각 가능성이 낮고 매각이 이뤄지더라도 원하는 만큼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또 높은 평균 임금에도 구조조정 대상에서 제외된 생산직을 포함시키는 문제도 노사합의가 이뤄져야 하는 문제여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산업은행이 금호타이어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안에 대해 구체적 이행 방안을 요구한 것도 이러한 불투명한 상황 때문이다. 채권단에서는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 7월 박 회장이 내놓은 자구안에서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재 나온 자구안 외에 추가로 내놓을 제안이 마땅치 않은 만큼 박 회장측이 기존 제안들을 보다 구체화해 채권단을 설득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향후 결과에 대해서는 엇갈린 전망이 교차하고 있다.

지금까지 나온 자구안이 채권단의 기대에 크게 못 미치고 있어 추가 제안 없이는 설득 가능성이 낮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더블스타 매각 무산 이후 상황이 다소 유리해진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금호타이어 문제가 박 회장의 의도대로 이뤄진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채권단이 현 경영진을 해임하고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나 법정관리 절차를 밟게 하는 것에 부담감이 상당하다는 점을 들어 결국에는 수용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자구안을 최대한 보완하는 선에서 마무리 지으려고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양측이 향후 어떻게 결론이 날지 모르는 상태에서 서로 명분 쌓기를 하는 중”이라며 “그래야 어떤 쪽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할만큼 했다는 점을 부각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금호타이어가 자구안을 보완, 제출하면 이를 분석한 뒤 다음주 중 주주협의회를 열어 채권단 구성원들과 적절성을 검토해 수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채권단이 박 회장 측이 제출한 수정안을 수용하면 금호타이어는 현 경영진 체제를 유지하게 되며 이 달 말 도래하는 1조3000억원 규모의 채권도 연장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자구안이 반려되면 경영진 해임 절차가 진행되며 필요할 경우,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가 이뤄질 수 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