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권나팔수' 사퇴하라"....이효성 방통위원장 전방위 압박 거세


입력 2017.08.31 17:31 수정 2017.08.31 21:18        이배운 기자

구국포럼 "문재인 정권 방송장악의 행동대장 격"

시민단체·정치권도 비판...위장전입 등 적격성 논란 지속

구국포럼이 31일 경기도 과천정부청사 입구에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피켓·플래카드 시위를 벌이고 있다.ⓒ데일리안 구국포럼이 31일 경기도 과천정부청사 입구에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피켓·플래카드 시위를 벌이고 있다.ⓒ데일리안
구국포럼 "문재인 정권 방송장악의 행동대장 격"
시민단체·정치권도 비판...위장전입 등 적격성 논란 지속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나날이 거세지고 있다. 방통위의 권한을 남용해 공영방송에 부당한 정치적 개입을 벌이고 진영논리에 치우친 행보로 공정방송 환경을 훼손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또 부동산투기와 논문표절 등 인사청문회 당시 제기됐던 적격성 문제가 해소되지 못해 시민단체·방송계·정치권에서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있다.

구국포럼은 지난 22일부터 경기도 과천정부청사 입구에서 이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정기 시위를 시작했다. 내달 18일까지 매일 오후 5시마다 진행되는 이 시위는 청사 인근에 피켓·플래카드 등을 설치하고 이 위원장의 부당 행보를 주장하는 성명서 낭독이 진행된다.

구국포럼 관계자는 31일 “공정방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방통위원장이 중심을 잡아야 하지만 이 위원장은 자신이 속한 정치 진영을 위해 다른 한쪽을 말살하려는 행동대장으로 나섰다”며 “인사 청문회 때부터 지금까지 그같은 의도를 담은 발언을 공공연히 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 정권의 치우친 이념이 특히 이 위원장을 통해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다”며 “문 대통령 본인은 공정방송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해도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취임 초기부터 ‘공영방송 정상화’를 명목으로 KBS와 MBC에 방통위의 권한을 이용한 사장 교체 의도를 드러낸 바 있다.

이 위원장은 지난 11일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MBC 사장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의 임기는 법적으로 보장돼 있지만 무조건 꼭 그렇게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연주 전 KBS 사장 소송에서 대법원은 ‘임명’이 ‘임면’을 포함한다고 했다”며 “방통위가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과 이사를 임명하는 것으로 돼 있어 궁극적으로 사퇴를 포함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권한도 포함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에 KBS공영노동조합, MBC공정방송노동조합 등 각종 방송·언론 단체는 문 대통령이 이 위원장을 통해 방송사 경영진을 물갈이 하고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의도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MBC지키기 국민행동’은 지난 23일 서울 상암동 MBC 광장에서 집회를 개최하며 “문 대통령은 스스로 ‘공영방송을 결코 장악하려고 시도하지 않겠다’고 말해놓고 이렇게 노골적으로 방송을 장악하려고 탄압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정치권에서의 사퇴 촉구 역시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효상 의원은 지난 14일 "이 위원장은 보은인사에 보답해 정권의 나팔수이자 저격수임을 자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은 이 위원장이 자진 사퇴하지 않으면 국회 차원의 탄핵소추 및 임명 무효확인소송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지난 7월 이 위원장의 인사 청문회에서 제기됐던 위장전입·부동산투기·논문표절 등 적격성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구국포럼 관계자는 “이토록 비리 투성이인 인물을 기용한 것은 결국 정권이 이 위원장을 앞세워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시도로 보인다”며 “공정방송을 지켜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른 시민단체들과 연합해 사퇴 촉구를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