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근혜 출당' 논의 공식화...한국당-바른정당 손 잡나


입력 2017.08.30 18:08 수정 2017.08.30 21:03        조정한 기자

홍준표 '자진탈당 권유' 언급, 친박(親朴) '부정적'

바른정당 "적폐정당, 한국당과 합당은 없다"

지난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계기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갈라진 두 보수 야당이 박 전 대통령 출당 여부에 따른 합당을 고심하는 모양새다.(자료사진)ⓒ사진공동취재단 지난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계기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갈라진 두 보수 야당이 박 전 대통령 출당 여부에 따른 합당을 고심하는 모양새다.(자료사진)ⓒ사진공동취재단

지난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계기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갈라진 두 보수 야당이 박 전 대통령 출당 여부에 따른 합당을 고심하는 모양새다. 지난 29일 박 전 대통령은 이 같은 논의에 불쾌감을 드러내며 "탈당 의사가 없다. 차라리 출당시켜라"는 의사를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추석 전까지 박 전 대통령이 홍 대표의 '자진탈당 권유' 형식으로 당에서 빠져나가는 시나리오를 생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 측은 한국당과의 연대나 합당 조건으로 친박(親朴) 청산 등을 내건 바 있다.

일단, 관련 논의가 공식화되자 홍준표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은 대표의 입장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다. 반면 정우택 원내대표와 당에 남아있는 친박 의원들은 아직 1심 판결도 나지 않은 상황에서 조급하게 일을 처리하지 말고 당내 의견과 여론 등을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9월께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의 '자진탈당 권유'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박 전 대통령이 탈당을 권유받을 경우엔 10일 이내 탈당 신고서를 제출해야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별도 의결 없이 당에서 제명 처분 절차를 밟게 된다.

한편 바른정당 지도부 안에서도 관련 입장은 나뉘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30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한국당의 관련 조치가 있다면 "보수 통합 논의가 활발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내다봤지만, 이혜훈 대표와 하태경 최고위원의 경우엔 "국민의당과 정치개혁 연대는 가능해도 한국당과의 합당은 없다"고 선을 그은 상태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바른정당 지도부 입장은 박 전 대통령과 일부 친박 한국당 출당은 유통기한이 이미 지났다는 것"이라며 "박근혜 출당이 되더라도 한국당으 낡은 보수 본질은 변하지 않은 다는 것이다. 낡은 보수는 통합대상이 아니라 청산대상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바른정당 지도부 입장은 지방선거 이전 어느 당과의 합당도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국민의당과 정책 연대를 본격 추진 중인 바른정당의 행보와 한국당의 박 전 대통령 출당 여부에 따라 두 보수 야당의 합당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