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통일부 "남북대화·남북관계 재정립, 하반기 핵심과제로 추진"


입력 2017.08.23 20:05 수정 2017.08.23 20:05        하윤아 기자

천해성 통일차관 "인내심 갖고 대화 재개 노력 계속할 것"

'통일국민협약' 체결 추진…통일·대북정책 국민적 합의 도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2017 외교부·통일부 핵심정책 토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2017 외교부·통일부 핵심정책 토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천해성 통일차관 "인내심 갖고 대화 재개 노력 계속할 것"
'통일국민협약' 체결 추진…통일·대북정책 국민적 합의 도출


통일부는 지난달 초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베를린 구상'의 기조 아래 남북대화 재개와 남북관계 재정립을 핵심과제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23일 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외교·통일 분야 핵심정책토의'와 관련한 결과 브리핑에서 "통일부는 남북 간 대화를 재개하고 교류를 활성화함으로써 한반도 문제에서 우리의 주도적 역할을 확보하고 남북관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고자 한다"며 남북대화 재개 및 남북관계 재정립을 올해 하반기 통일부의 첫 번째 핵심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천 차관은 "이미 제의한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을 통해 한반도 긴장 완화와 남북협력을 위한 시급한 문제부터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북한이 현재까지 우리 정부의 회담 제의에 반응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그동안의 남북관계의 경색, 단절국면이 오래 지속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부분은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면서 "계기가 있을 때 마다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있다'는 메시지를 계속 발신하고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대화 재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천 차관은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등 남북교류 추진 ▲이산가족·국군포로·납북자·억류자 등 인도적 현안 문제 해결 노력 ▲인도적 지원 지속 추진 등 남북대화 재개 및 남북관계 재정립을 위한 핵심과제 실천을 위한 방안들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천 차관은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과 통일국민협약 추진을 올해 하반기 통일부가 추진할 두 번째 핵심 정책과제로 소개했다.

그는 "통일부는 평화와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민 참여를 제도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통일정책·대북정책 추진 여건을 조성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이와 함께 '통일국민협약' 체결을 추진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통일·대북정책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루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통일국민협약 체결과 관련해서는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도 포함돼 있는 내용"이라면서 "지속가능한 대북정책, 지속가능한 통일정책을 만들어 보자는 데 방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천 차관은 통일국민협약의 구체적 내용과 체결 목표시점 등에 대한 질문에 "공론화 과정을 통해서 형식이나 내용을 다 열어놓고 생각을 하려고 한다", "특정하게 목표시점을 아직 정하지 못했다. 금년 내라든지 내년 이런 것보다는 조금 더 긴 호흡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밖에 천 차관은 ▲국내외 소통·공감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 ▲생활밀착형 정착지원을 통한 탈북민 사회통합 강화 ▲개성공단 및 경협기업 피해 지원 ▲지차체 및 민간 정책결정·추진 과정 참여 제도화 등을 올해 하반기 핵심과제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통일부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문 대통령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비롯한 통일부·외교부 간부 및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약 2시간 가량 외교·통일 분야 핵심정책토의를 진행했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