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또 안잡힌 빚...가계부채 대책 수위 높아지나


입력 2017.08.24 06:00 수정 2017.08.24 06:23        이미경 기자

2분기 가계신용 1390조 육박…전분기대비 증가 폭 더 커져

부채 매달 급증세, 금융 시스템 리스크 우려 증폭

2분기 가계신용 잔액이 전분기보다 급증하면서 9월 정부가 내놓을 가계부채 대책에 추가 방안을 세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데일리안 2분기 가계신용 잔액이 전분기보다 급증하면서 9월 정부가 내놓을 가계부채 대책에 추가 방안을 세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데일리안

가계 빚이 올해 2분기에도 급증세를 보이면서 내달 초 나올 정부의 고강도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무게가 실릴 지 주목된다. 다만 현재 가계신용 발표 시점이 비교적 강력한 대책으로 꼽히는 8·2 부동산 대책 효과가 나타나기 전인데다 전년대비로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둔화되는 흐름을 보였다는 점에서 향후 추이를 지켜볼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당장 내달 발표 예정인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 직전에 전분기대비 큰 폭으로 늘어난 가계부채 규모와 맞물려 추가적인 대책이 포함될 가능성도 농후한 상황이다.

2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분기 가계신용 잔액은 지난 6월말 기준으로 1388조3000억원(잠정치)으로 2분기 동안 29조2000억원(2.1%)이 급증했다.

이번 2분기 가계신용 잔액은 한국은행이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02년 4분기 이후 최대 규모로 지난 1분기 이후 매달 평균적으로 10조원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금융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7월 가계부채 증가액 9조5000억원(속보치) 등을 감안할때 현재 시점에서 가계부채 총액은 1400조원을 훌쩍 넘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는 지난 1분기 가계신용 증가액이 작년 말 대비 둔화되는 흐름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물론 2분기가 1분기보다 이사수요가 급증하는 계절적 요인이 발생했다는 점과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시행되기 전이라 미리 대출을 받으려는 수요가 맞물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소상 한은 경제통계국 금융통계팀장은 "2분기 주담대가 1분기에 비해 증가폭이 확대된 것은 주택거래가 늘어났고 기존에 이뤄졌던 집단대출 취급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매년 급증하는 가계부채는 금융소비자들의 소비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뿐 아니라 금융 시장 전반의 시스템 리스크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정부에서는 가계부채 급증을 막고 과열된 부동산 시장에 대한 충격요법을 통해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한 노력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는 것이 금융권의 시각이다.

내달 발표하는 가계부채 종합대책에는 단계적인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 도입 추진과 함께 차주의 상환 부담을 좀 더 정확히 반영하는 신 DTI(총부채상환비율) 등의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자영업자 대출과 취약차주 지원 방안 등도 포함된다.

당초 8월 말에 가계부채 대책을 미리 발표하려던 정부는 계획을 바꿔 통계치를 반영한 후 9월 초로 발표를 미룬 상태다. 이 때문에 이번 공개된 데이터가 내달 가계부채 대책 수위 상승으로 연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8·2 부동산대책 이후 주담대 규제가 강화되면서 신용대출이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조치도 고민이 필요하다"며 "과거부터 한국은행과 정부는 정책공조를 해왔고 가계부채에 대한 신정부의 미시적 정책은 대부분 나왔기 때문에 이제 한은의 정책공조만 남았다"고 분석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