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궐련형 전자담배 세금 인상 소식에 끽연자들 사재기 '열풍'


입력 2017.08.23 16:14 수정 2017.08.23 16:33        최승근 기자

스틱 대량 구매 행렬에 일부 편의점선 몇 갑씩 나눠서 판매

일반 담배 수준으로 오르면 끊거나 연초로 돌아가겠다는 이용자도 많아

한국필립모리스 아이코스와 히츠.ⓒ한국필립모리스 한국필립모리스 아이코스와 히츠.ⓒ한국필립모리스

때 아닌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 사재기 열풍이 일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인 히츠와 네오스틱에 대한 세금 인상을 앞두고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현재 논의 중인 세금 인상분이 적용될 경우 현재 20개비 1갑에 4300원인 이들 제품은 5000원이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궐련형 전자담배 이용자 모임을 중심으로 CU 등 스틱제품을 판매하는 점포에 대한 정보공유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지난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위원회 조세소위원회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해 20개비 당 594원의 개별소비세를 부과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개별소비세법 개정안에 합의했다. 비궐련형 전자담배는 g당 51원의 세금을 부과키로 했다.

개정안은 기재위 전체회의와 법제사법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31일 본회의 처리 절차를 밟게 된다. 업계에서는 오는 9월 추석 연휴와 국정감사 일정을 감안해 정치권에서 개정안 처리를 서두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르면 당장 다음 달부터 세금 인상분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스틱제품에 대한 인상 소식이 알려지자 아이코스와 글로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히츠와 네오스틱 사재기 조짐이 보이고 있다. 네이버 내 아이코스 사용자 카페에서는 인상 전에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40~50만원 어치의 스틱을 미리 구매했다는 글을 비롯해 재고 물량이 남아있는 CU,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매장 정보를 공유해 달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A편의점 관계자는 “세금 인상 소식이 알려지고부터 10갑들이 보루 단위로 스틱 제품을 구입하는 손님들이 늘고 있다”며 “일부 매장에서는 자체적으로 몇 갑씩 나눠서 판매하고 있다”고 전했다.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세금 인상 소식이 알려진 후 아이코스 이용자 카페에는 스틱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했다는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해당 카페 화면 캡처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세금 인상 소식이 알려진 후 아이코스 이용자 카페에는 스틱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했다는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해당 카페 화면 캡처

한편 아직 정식 판매가 시작되지 않은 일부 지역 이용자들은 사전에 스틱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할까봐 전전긍긍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필립모리스는 서울 등 일부 지역에서만 판매를 시작하다 지난달 15일을 기점으로 부산, 울산, 대구, 경기(분당, 판교, 일산) 등 순차적으로 판매망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달 말 판매를 시작하는 제주를 비롯해 내달 초로 예정된 전남 광주 등 일부 지역에서는 가격이 오른 후 판매가 시작될 가능성도 있어 이용자들이 서울에 사는 지인 등을 통해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외직구를 통해 물량을 확보하겠다는 이용자들도 있다. 온라인을 통한 담배 판매는 불법이지만 알음알음 해외 판매 사이트를 공유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코스를 이용하는 직장인 안모(36세/남)씨는 “10만원에 육박하는 기기를 구입한 이상 쉽게 버릴 수는 없다”면서도 “히츠 가격이 5000원을 넘어가면 부담이 될 것 같다. 해외직구를 통해서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스틱 가격이 5000원을 넘어 일반 담배와 비슷한 수준으로 오를 경우 담배를 끊거나 연초로 되돌아가겠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세금 인상분이 고스란히 제품 가격에 반영돼 6000원에 가까워질 경우 이탈자들이 급격하게 늘어날 수도 있는 상황이다.

판매업체들의 반발도 거세다.

한국필립모리스 측은 “지난 2015년 담뱃세 인상의 목적이 증세가 아닌 국민 건강을 위한 것이었다면, 이번에 덜 해로운 담배제품에 대한 사실상 증세는 소비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힘들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가 건강에 덜 해로운 담배제품을 궐련보다 더 높은 가격에 구입해야 한다면 이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국민 건강 증진이라는 대의에도 어긋나는 것”이라며 “이번 개별소비세 중과세 방침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