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지방선거 공천 두고 벌써부터 '내홍'...갈등 '격화'


입력 2017.08.22 15:09 수정 2017.08.22 15:30        조정한 기자

친문(친 문재인), 시도당위원장 측 '반대' 목소리

정발위와 지방선거 공천권 분리 방향 일단락 가능성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갈등에 휩싸였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갈등에 휩싸였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갈등에 휩싸였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당내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 추진을 선언한 가운데, 친문(친 문재인) 의원들 사이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발위는 내년 지방선거 공천 방식 변경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조직으로 최재성 전 의원이 위원장을 맡기로 했는데, 이를 두고 친문 인사와 시도당위원장 측에선 지선 관련 문제는 현재 당헌, 당규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 부딪히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민주당 경선 규정에 따르면 지자체장 선거 후보 추천을 위한 경선은 권리당원 50% 이하의 투표·조사 결과에 유권자 여론조사 50% 이상으로 반영한다고 돼 있다. 또 지방의원 후보 경선도 여론조사 경선을 포함한 국민참여 경선이나 당원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당헌을 지키기 않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대통령도 헌법을 지키지 않으면 탄핵을 당하는 데 당헌을 지키지 않았다면 대표가 탄핵감이 아니냐"고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이들은 정발위 추진으로 시스템 공천과 분권 내용을 담은 '김상곤 혁신안'의 성과가 무너질 것을 우려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추 대표는 전날 "정당을 혁신하자는 것은 직접민주주의 소통방식을 강화하고 당원권을 강화해서 역동적으로 선순환되는 정당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취지"라고 설명하며 "정발위는 이미 최고위원회를 통과했다"고 선언했다.

이어 추 대표는 "'김상곤 혁신안'은 중앙당의 패권을 개선하고자 만들었짐나 결과적으로 패권이 시도당에 그대로 옮겨졌으며 이 안이 바이블은 아니다"라고 언급, 논란을 일단락 지으려고 했다.

그러나 정발위 논란이 확산되자 민주당은 22일 지방선거 공천권 문제를 정발위에서 분리하는 방안을 해결책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지방선거에 앞서 당장 9월 정기국회에서 '적폐 예산' 등을 점검해야 하는 과업이 있는만큼 내홍이 여러 정책 이슈 등을 잡아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당에선 기존대로 사무총장 직속의 지방선거기획단을 발족하거나 지선 공천 규정 문제는 정발위가 아닌 당헌당규강령정책위에서 논의하는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관련 논의는 오는 25일 치러지는 민주당 연찬회에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