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TX조선 폭발, 탱크 내부 방폭등에서…?


입력 2017.08.21 17:01 수정 2017.08.21 17:01        스팟뉴스팀

화기 작업 등 외부 요인 없던 것으로 파악

21일 해경 수사본부가 사고 현장 합동 감식을 통해 확인한 파손된 방폭등. 오른쪽 뒤편에는 온전한 형태의 방폭등이 달려 있다. 창원해양경찰서 제공. ⓒ연합뉴스 21일 해경 수사본부가 사고 현장 합동 감식을 통해 확인한 파손된 방폭등. 오른쪽 뒤편에는 온전한 형태의 방폭등이 달려 있다. 창원해양경찰서 제공. ⓒ연합뉴스

화기 작업 등 외부 요인 없던 것으로 파악

20일 오전 11시 37분께 STX조선에서 건조 중이던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안 RO 탱크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그 원인이 방폭등으로 추정되고 있다.

21일 오전부터 해양경찰과 국립화학수사연구원, 고용노동부, 유가족 등운 경남 창원시 진해구 STX조선해양에서 폭발사고와 관련해 합동감식을 벌이고 있다.

21일 창원해경과 STX조선 등에 따르면 1차 사고현장 감식에서 탱크 내 도장 작업 등을 위해 설치한 수십 개의 방폭등 중 유독 한 개가 깨져 있었다. 이에 해경은 깨진 방폭등에서 스파크가 일어나 폭발이 발생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해경 수사본부는 파손된 방폭등과 숨진 작업자들이 도장작업에 쓰던 스프레이건 2개를 발화점 확인 차 수거해 정밀 분석할 예정이며 방폭등 외에도 유증기를 빼기 위한 배출 팬과 외기 유입 팬 등 다른 요인에 의해 폭발이 촉발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밖에 유증기를 빼내는 환기 역할을 하는 팬 모양의 환풍기 4대가 당시 제대로 작동하고 있었는지를 포함해 작업 환경과 안전 수칙 위반 여부도 살펴보기로 했다.

감식 결과 분석이 마무리되기까지는 일주일가량 소요될 것으로 전해졌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