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근혜 ‘청산‘, 한국당-바른정당 '보수대통합' 속도 붙나?


입력 2017.08.21 15:47 수정 2017.08.21 17:09        황정민 기자

혁신위도 ‘출당’ 가세…11월 인적청산 마무리

바른정당, 아직은 선…연말 통합 본격화 전망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이 본격적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공론화한 가운데, 바른정당과의 통합에도 속도가 붙게 될 거란 전망이 우세하다.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과 핵심 친박 인물을 정치적으로 단죄함으로써 바른정당 의원들에겐 복당의 명분이 생긴다는 이유에서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지난 16일 대구·경북 토크콘서트에서 “당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공격적으로 논의하겠다”며 불씨를 지핀데 이어 18일엔 “(바른정당이)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찾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날 강남 토크콘서트에서 바른정당을 한국당에서 탈출한 구명정에 빗대며 “망망대해에 나갔던 사람들이 비바람이 세게 불면 살 수 있겠나. 행위는 괘씸하지만 그들을 버려선 안 된다”며 흡수통합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혁신위도 ‘출당’에 가세…11월경 인적청산 마무리

당 인적쇄신에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혁신위원회도 홍 대표의 강력한 의지에 가세하는 분위기다.

이옥남 혁신위 대변인은 21일 ‘cpbc 가톨릭평화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혁신위 차원에서도 (박 전 대통령의) 국정운영 실패와 관련해 정치적 책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 돼 있다”고 전했다.

또 “한국당이 진정으로 혁신하면 (바른정당 의원들이)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이 생길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에 따라 혁신위는 박 전 대통령 1심 선고 예상 시점인 오는 10월경 출당 문제를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는 홍 대표가 청산 대상으로 지목해온 ‘국정파탄에 직접적 책임’이 있는 극소수 핵심 친박 세력을 당내 2선으로 물러나게 할 일련의 조치가 가해질 전망이다. 시기는 오는 11월에 종료될 예정인 당협위원회 당무 감사와 맞물릴 것으로 관측된다.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정당, 아직은 선 긋지만…올 연말 통합 본격화 할 전망

바른정당 지도부는 아직까진 “홍 대표의 제스처에 불과하다”며 보수통합론에 선을 긋고 있다.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은 확정되지 않았고 가능성을 가늠하기도 어렵다"며 "(홍준표 대표가) 제스처만 하고 있다. 통합 논의의 충분조건이 아니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역으로 박 전 대통령 출당 조치가 실제 이뤄질 경우엔 통합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미 바른정당 내부에선 낮은 지지율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는 한 올해 말까지 한국당과의 재결합이 불가피하다는 분위기가 우세한 것으로 전해진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