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P, 북한 리스크에도 한국 국가신용등급 'AA' 유지


입력 2017.08.18 19:20 수정 2017.08.18 19:21        스팟뉴스팀

높은 수준의 가계부채·비금융 공공기관 부채 부정적 요소 지적도

서울 여의도 증권가에서 건물들이 높게 들어서 있다. ⓒ데일리안 서울 여의도 증권가에서 건물들이 높게 들어서 있다. ⓒ데일리안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북한 리스크에도 불구, 한국의 국가신용등급과 전망을 유지했다.

S&P는 18일 한국 정부의 'AA' 장기 국가신용등급과 'A-1+' 단기 국가신용등급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등급전망도 '안정적(stable)'을 유지했다.

S&P는 "북한의 무기개발 역량이 최근 몇 달 사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보이지만 한반도에서 대규모 무력충돌을 유발할 가능성은 작다"면서 "북한이 무력충돌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없고 오히려 정치적 불안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과 간헐적 충돌이 한국 경제와 금융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견고한 제도기반은 부정적 파급효과를 적절히 통제하고 있다고 판단한다"면서 "한국은 지난 10년간 지속가능한 공공재정과 균형 잡힌 경제성장을 위한 정책들을 성공적으로 수립해 왔다"고 평가했다.

다만 S&P는 "높은 수준의 지정학적 위험과 우발채무는 견고한 신용지표를 상쇄하는 요소"라고 지적했다. 북한 붕괴 시에 한국이 막대한 통일 비용을 감당해야 할지도 모르는 불확실성을 안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S&P는 "안정적 등급전망은 앞으로 2년 간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험이 2011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취임 당시보다 고조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당사의 견해를 반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2015년 이후 은행부문 순대외채권 포지션으로의 전환, 풍부한 외환보유액, 경상수지 흑자 등 대외건전성 측면에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확장적 통화정책은 재정정책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했다.

또 높은 수준의 가계부채를 통화정책의 유연성을 제약할 수 있는 요소로 지적하면서도 "가계대출 대책과 관련해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의 전환, 최근의 채무상환비율(DSR) 도입 결정은 가계부채 안정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밖에 S&P는 "견조한 재정건전성은 한국의 신용도를 뒷받침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지만, 2016년 기준 국내총생산(GDP)의 약 30%인 비금융 공공기관 부채가 이를 제한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S&P의 발표는 지난 5월 한국 정부와의 연례협의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한편, 앞서 S&P는 지난해 8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상향조정했다. 'AA' 등급은 전체 21개 등급 중 3번째로 높은 등급이다.

또다른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2015년 12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3번째 등급인 'Aa2·안정적'으로 올린 바 있으며, 피치는 2012년 9월 4번째 등급인 'AA-·안정적'으로 조정한 이후 등급을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