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적폐청산' 본격 돌입...국정원·언론 다음 대상은?


입력 2017.08.18 17:06 수정 2017.08.18 17:33        조정한 기자

박근혜 정부 이어 MB 정부 적폐도 함께 다룰 듯

세월호 7시간, 방산 비리, 4대강 문제 등 대상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적폐청산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적폐청산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본격적인 '적폐청산'에 돌입했다. 정기국회를 앞두고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업 관련 예산 점검을 시작하는 한편, 국정원과 언론 개혁에 초점을 맞췄다. 이후에는 방산 비리 문제와 4대강 사업 관련 문제에도 날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적폐청산위원회 첫 회의를 지난 17일 열고 관련 논의를 구체화했다. 위원장을 맡은 박범계 의원은 △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에 원인을 제공한 법령, 제도, 문화 등 적폐 분석 △ (각 부처에서) 진행 중인 적폐청산 작업을 모니터링, 대응 △서울중앙지법 여러 재판부에 흩어져 있는 국정농단 재판 상황 종합 점검 △부처별 적폐청산 방안 만들기 △토론회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또한 9월 정기국회와 10월 국정감사에서 관련 적폐를 대대적으로 조사하는 것은 물론, 국정원과 검찰 개혁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정원 출신인 김병기 적폐청산위원은 "국정원 적폐로 공개된 것만 14가지"라고 지적한 뒤 "이는 최소한의 것으로, 국정원 내부에 국정원을 이 지경으로 만든 적폐가 훨씬 심하다. 국회에서 할 것이 무궁무진하다"고 했다.

이어 박 위원장과 백혜련 적폐청산위원은 검찰 개혁을 강조하면서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관련된 내용을 조사하고 그것에 대한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검찰 개혁이 성공할 수 없다고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또한 언론 개혁도 동시에 진행된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에게 공영방송 정상화를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이 "지금 공영방송이 나락으로 떨어져 있는 상태"라며 "방송이 제 역할을 하게 해 국민 눈밖에 벗어난 상태가 아니라 국민들이 따뜻하게 안아주고 품어주도록 하겠다"고 답하면서 협조 무드가 조성된 바 있다.

한편 검찰, 언론 개혁 이후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추진한 4대강 관련 사업과 방산 비리 적폐, 청와대 캐비닛에서 발견된 문건을 바탕으로 '세월호 7시간' 의혹 등을 집중 조사하는 데 총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추 대표는 "적폐 청산 없이 나라다운 나라 건설은 사상누각"이라며 "정경유착으로 사욕을 채우고 정치보복을 일삼았던 국정 농단 잔재를 일소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