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임시주총 여는 셀트리온…이전상장 진화 나선 코스닥


입력 2017.08.18 15:41 수정 2017.08.18 16:10        전형민 기자

소액주주 임시주총 요구의견 총 주식의 3% 넘겨

일부 "서 회장 우호 지분 총 53%, 이전 못 한다" 의견도

시가총액 2위였던 카카오에 이어 시총 1위인 셀트리온까지 유가증권시장 이전상장을 목전에 두면서 코스닥시장에 암운이 드리웠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시가총액 2위였던 카카오에 이어 시총 1위인 셀트리온까지 유가증권시장 이전상장을 목전에 두면서 코스닥시장에 암운이 드리웠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시가총액 2위였던 카카오에 이어 시총 1위인 셀트리온까지 유가증권시장 이전상장을 목전에 두면서 코스닥시장에 암운이 드리웠다. 코스닥은 이전상장을 요구하고 있는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을 달래기 위한 대책을 마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액주주 임시주총 요구의견 총 주식의 3% 넘겨

셀트리온은 지난 17일 코스피 이전을 논의하기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연다고 밝혔다. 홈페이지에 주주들의 임시주총 소집청구서를 받은 결과, 임시주총 개최를 위한 상법상 요건이 갖춰졌다고 공지했다. 주주들의 소집 청구서가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3을 넘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7일 셀트리온 소액주주 운영위원회는 회사 측에 코스피 이전 상장을 위한 주주동의서 6241개를 전달한 바 있다.

소액주주들은 공매도로 인한 주가 하락을 막고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들의 코스닥시장 외면으로 저평가된 회사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겠다며 셀트리온의 이전상장을 요구하고 있다. 일단 임시주총이 열리면 이전상장 안건은 발행주식 총수의 4분의 1 이상의 출석과 출석주주 과반수의 찬성으로 통과된다.

시장에서는 셀트리온이 임시주총에서 유가증권시장으로의 이전을 결정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셀트리온 측은 공식으로는 코스피 이전 상장 계획이 없다는 내용을 수차례 전달했지만 지분 66%를 보유한 소액주주의 압도적 찬성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시장의 반응이 이전상장에 호의적인 점도 이전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셀트리온의 주가는 주총요건이 확보됐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한 지난 16일과 17일 각각 전 거래일 대비 3.63%, 1.57% 상승했다. 시장이 이전상장을 호재로 인식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코스닥 '발등에 불', 대책 마련 나서…

그러나 업계는 셀트리온 소액주주의 이전상장 요구 사태에 대해 '마냥 좋다고만 할 수는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안그래도 유가증권시장의 '하위호환'처럼 인식되는 코스닥시장에서 차별화 노력중인 제약, 바이오, IT업종의 잇따른 이탈은 시장의 존립 자체를 흔든다는 지적이다. 시가총액 1위의 대장주가 시장을 옮길 경우 다른 상장 기업들의 코스닥 엑소더스를 촉발할 수 있다.

이에 코스닥본부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코스닥본부는 소액주주들이 제기한 문제점을 셀트리온 만이 아닌 코스닥시장의 문제점으로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 기준 완화', '지수 성장을 위한 TF구성' 등 두 가지 방책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한 관계자는 "금융위에서 공매도 과열 종목을 지정하고 있지만 그 실효성에 의문이 있다. 지정 조건이 너무 까다롭기 때문"이라며 "코스닥 종목을 향한 기관계 투자 유치를 위해 코스피와의 혼합지수상품, KRX100 리모델링 등 다양한 논의를 위한 TF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와 별개로 대주주인 서정진 회장의 의사에 반하는 셀트리온의 이전상장이 불가능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서 회장의 보유주식과 우호주주인 싱가폴 테마섹, 셀트리온의 자사주를 합치면 총 53%에 달한다"며 "서 회장이 동의하지 않는 이전상장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셀트리온의 외국인 지분율은 이미 25%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전형민 기자 (verda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전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