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의 뉴스 종합] 문재인 대통령 각본없는 기자회견, 계란 판매 재개됐지만 커져버린 불신, 기아차 통상임금 소송 24일 또 재판 등


입력 2017.08.17 21:26 수정 2017.08.17 21:29        스팟뉴스팀

▲문재인 대통령, '각본없는' 기자회견…15개 질문에 '즉답'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가진 가운데, 이날 회견은 미리 정해둔 '각본' 없이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65분간의 기자회견 동안 총 15개의 질문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가장 관심을 모았던 외교안보 분야 관련 질문에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6.25 전쟁으로 인한 위기에서 온 국민이 합심해 이만큼 나라를 일으켜 세웠는데 전쟁으로 그 모든 것을 다시 잃을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북한 도발에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을 가해도 결국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게 국제적 합의"라고 말했다.


▲文 대통령 취임 기자간담회에 여야 온도차 '확연'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각본 없는' 기자회견을 진행한 가운데, 여야는 관련 논평을 내고 문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평가했다. 야권은 문 대통령의 100일 취임 기자간담회에 대해 "알맹이가 빠진 쇼(Show)"에 불과하다고 혹평했고, 민주당은 "진심으로 소통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극찬하는 등 반응이 갈렸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정부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내로남불, 오만과 독선, 포퓰리즘과 아마추어리즘"이라고 혹평한 반면 한편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은 과거에 볼 수 없는 격식 파괴로 한층 더 가까이 국민들에게 다가서는, 진심으로 소통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외교부, 대통령 '남북대화' 언급에 "재개 여부 북한에 달려"
외교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남북대화 재개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 "한국과 미국은 평화적 방식의 완전한 북핵 폐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러한 목표 하에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는 가운데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긴장 완화 및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길로 나오도록 견인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경주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한미 간 비핵화 대화 재개 구체요건 등 각급에서 북핵·북한문제와 관련한 모든 사안에 대해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면서 "다만 현재 북한은 대화를 거부하며 도발과 위협적 언사를 지속하고 있는데, 대화 재개 여부는 북한에게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계란 판매 재개됐지만...이미 커져버린 불신
경기도 남양주 등지 산란계 농장의 계란에서 피프로닐 등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출하와 판매가 전면 중단된지 하루 만에'적합판정'을 받은 계란에 한해 판매가 재개됐다. 하지만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가가 생산한 계란에서 마저 살충제 성분이 추가로 검출되면서 정부의 허술한 인증제도에 대한 불신과 전국 농가에서 문어발식 공급을 받는 대형 유통 체계를 향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빠르게 진행된 전수조사 자체에 대한 신뢰까지 흔들리고 있다. 기존의 '친환경' 및 '무항생제' 인증 등이 허술한 것으로 드러났고, 유럽발 살충제 계란 파동 당시 정부가 국내산은 문제가 없다고 대응했던 것 마저 불신을 키우는 상황이다.


▲기아차 통상임금 소송, 24일 또 재판…이달말 선고 가능성
기아자동차 근로자 2만7000여명이 회사를 상대로 낸 통상임금 소송의 1심 선고가 연기된 가운데 심리가 오는 24일 한 차례 더 열린다. 재판부가 원고 측에 소송을 청구한 근로자 목록 보완을 요구한 상태로 다음 변론기일인 24일까지 이에 대한 사항이 정리되면 이르면 이달 말경 선고가 내려질 전망이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41부(부장판사 권혁중)는 17일 기아차 노동조합원이 '상여금을 통상임금으로 인정해달라'며 회사를 상대로 제기한 임금 청구 소송의 재판에서 선고를 미루고 오는 24일 또 한 차례 특별기일을 열기로 결정했다. 재판부는 원고 측에 소송을 청구한 노조원들의 목록 보완을 요구했다. 재판부는 소송이 진행되는 와중에 사망한 원고들의 경우, 상속자들을 원고 명단에 포함해 달라고 요청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