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일간 계란대란 불가피…사전예방 놓쳤나?


입력 2017.08.15 19:31 수정 2017.08.16 06:51        이소희 기자

살충제 계란, 농가는 “잘 몰라서” 정부는 “여러 차례 안내했는데…” 국민 먹거리 비상

살충제 계란, 농가는 “잘 몰라서” 정부는 “여러 차례 안내했는데…” 국민 먹거리 비상

유럽발 살충제 계란 파문이 국내에서도 같은 성분의 살충제 성분이 계란에서 검출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계란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파동 이후 수급불안정으로 인한 가격폭등에 이어 올여름 폭염으로 인한 폐사 후유증이 해결되지 않은 채 이번에는 식품안전성 문제까지 대두되자 소비자들은 먹거리에 대한 부담과 불신이 팽배해진 상황이다.

더구나 계란은 직접 조리 외에도 빵, 과자, 유제품 등 각종 유통식품에 첨가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면서 국민 먹거리에 대한 위기감이 적지 않다.

이번 국내 살충제 성분 계란 검출은 국내 농가가 문제가 된 ‘피프로닐'을 닭 등에 사용이 금지된 성분임을 잘 모른 채 여름철 진드기 퇴치용으로 뿌렸다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사전예방과 농가교육이 허술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정부는 2015년부터 살충제 검사를 실시해왔다. 지난해는 60곳의 표본을 추출해 피프로닐을 비롯한 27개 항목의 살충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이상이 없었다.

올해는 검사 대상을 확대해 친환경 산란계 농장 681곳을 대상으로 3월과 8월을 정기검사 실시를 계획해 3월 검사에서는 검출되지 않았지만 이번 8월 전수 검사 중 사용이 금지된 피프로닐이 농가 한 곳에서 검출됐고 사용할 수는 있지만 기준치 이상의 ‘비펜트린(닭의 이를 없애는 살충성분)’이 농가 2곳에서 검출됐다.

이와 관련해 1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국내 친환경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일제 잔류농약 검사를 하던 중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의 8만 마리를 사육하는 규모의 한 산란계 농가에서 사용금지 된 ‘피프로닐'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전국 산란계 농장의 계란 출하를 15일부터 전격 금지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즉시 전수조사에 돌입했다. 전체 산란계 농장 1456곳을 대상으로 출하를 중지하고, 전수 검사를 밤을 세워서라도 3일 안에 마치겠다는 방침이다.

검사결과 적합 농장은 검사 증명서 발급 후 계란 유통을 허용하고, 부적합 농장은 2주 간격으로 추가 검사를 실시해 6개월간 관리토록 정했다.

이번에 검출된 살충제 ‘피프로닐'은 벌레의 중추 신경계를 파괴하는 살충제로, 피프로닐은 주택이나 가축과 애완동물에 기생하는 벼룩과 진드기 등을 없애는데 광범위하게 이용된 물질이며, 국내에서 닭에 대한 사용이 금지돼 있다.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남양주 농가 주인은 농식품부 조사에서 “옆 농가에서 진드기 박멸에 효과가 좋다는 얘길 듣고 사용했다. 피프로닐인 줄은 몰랐다”고 진술해, 상당수 농가가 닭에 사용이 금지된 성분인지 모른 채 사용했을 수 있다는 추론이 뒤따르고 있다.

1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열린 '국산 계란 살충제 안전관리 대책회의'에서 김영록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1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열린 '국산 계란 살충제 안전관리 대책회의'에서 김영록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대해 15일 오후 제2차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한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국민 먹거리 책임지고 있는 장관으로서 살충제 성분이 (계란에서)검출돼 국민 여러분에 심려를 끼쳐 좌송하다”며 머리를 숙였다.

김 장관은 “20만수 이상 사육 산란계 농장에 대해 검사를 조속히 마무리해, 내일부터는 평상시 계란 유통량의 약 25%가 유통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유통 중인 달걀도 안전성 검사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계란 살충제 대책 TF팀은 안전관리대책을 통해 계란 생산․유통량이 많은 20만수 이상 산란계 농장 47곳 등 규모가 큰 농장에 우선 검사를 실시한다고 전했다.

정밀검사 결과 부적합하면 전량 회수·폐기 조치할 방침이며, 검사 결과 적합 농장은 검사 증명서 발급 후 계란 유통이 허용된다.

닭 진드기 방제방법에 대해서도 산란계 농장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권역별 교육을 8월 중에 실시하겠다고 했다.

정부 관계자는 “그간 친환경 인증 농가를 중심으로 유기합성농약 성분이 포함된 동물용 의약외품 함용농자재 사용불가 등의 내용을 담은 안내장 발송과 관련 협회를 통한 안내와 농가 대면 설명등을 했었다”고 밝혔지만 정작 농가에서는 ‘모르고 사용했다’고 주장해 사전교육 소홀의 문제도 대두됐다.

정부는 검사 증명서가 발급되면 유통을 허용한다지만 시장 수급 상황은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전수조사가 완료될 때까지는 3일간의 대란은 물론, 가뜩이나 AI여파로 폭등한 가격이 정상화되기 전 이 같은 ‘살충제 달걀’ 파동이 계란 품귀에 이은 더 큰 가격폭등이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재 살충제 계란 파문이 확산되면서 대형마트 3사에 이어 주요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도 매장에서 계란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

지난해 기준으로 계란 유통은 대형마트를 통한 유통이 36%로 가장 많았고 가공과 기타 20%, 슈퍼마켓 19% 순의 비율로 유통되고 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