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기영 참사', 민주당 "판단 존중"…야4당 "청와대 책임"


입력 2017.08.12 04:41 수정 2017.08.12 05:37        문현구 기자

민주당, '박기영 자진사퇴' 짤막한 언급…"판단 존중한다"

야권 "'박근혜 수첩'이 '노무현 청와대' 둔갑…"靑 검증시스템 유감"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 본부장이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과거 황우석 교수 논문조작 사태 연루와 관련 사과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 본부장이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과거 황우석 교수 논문조작 사태 연루와 관련 사과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난 2006년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에 연루됐던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11일 오후 전격사퇴한 것을 두고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판단을 존중한다"고 짤막한 논평으로 대신했다.

반면, 야권은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사퇴 결정을 받아들이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청와대의 부적격 인사 임명 강행이 '인사참사'를 불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증시스템 보완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민주당, '박기영 자진사퇴' 짤막한 언급…"판단 존중한다"

박 본부장 자진사퇴가 결정된 직후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으나 본인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짧게 언급했다.

이와는 달리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각계각층이 한 목소리로 반대하는 인사를 밀어붙였지만 국민이 권력의 오만과 독선을 이겼다"면서 "사필귀정이자 당연지사"라고 밝혔다.

이어 강 대변인은 "나머지 잘못된 인사도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공영방송사 저격수 역할을 자임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도 즉각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속해 강 대변인은 "정부가 계속 '보나코(보은-나홀로-코드) 인사'를 밀어붙인다면 국정혼란을 야기시키고 국민의 저항만 받게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도 "박 본부장 자진사퇴는 국민 상식에 부합하는 일"이라고 논평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관계자들이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과거 황우석 박사의 논문 조작사태와 연루되어 과학계와 정치권으로부터 사태 압박을 받고 있는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 본부장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민주노총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관계자들이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과거 황우석 박사의 논문 조작사태와 연루되어 과학계와 정치권으로부터 사태 압박을 받고 있는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 본부장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 대변인은 "과학기술계와 국민이 반대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고 늦게나마 이를 수용한 것이 다행"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우리편이라면 부적격 인사라도 앞뒤 가리지 않고 임명하는 우를 다시는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야권 "'박근혜 수첩'이 '노무현 청와대' 둔갑…"靑 검증시스템 유감"

이어 김 대변인은 "상식 이하의 인사로 인한 불필요한 갈등과 소모적인 논란은 오늘로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과학입국과 정권의 안녕을 위해서라도 과기본부장은 국민이 고개 끄덕일 수 있는 자격있는 인사가 임명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은 "당연한 결정이다. 청와대는 연이은 인사 참사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고장난 인사에 도대체 문재인 정부의 '최순실'이 누구인가 하는 의문까지 등장했다. '박근혜 수첩'이 '노무현 청와대'로 둔갑했다 쳐도 해도해도 너무한다"고 비난했다.

이 대변인은 "문재인 '인사노트'에 전문가 이름이 아닌 자기 주변 인맥도만 그려져 있나"라며 "제2의, 제3의 박기영이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박 본부장 사퇴를 주장해 온 정의당 역시 다른 야당들과 비슷한 입장을 나타냈다. 최석 대변인은 "사태가 더 걷잡을 수 없이 커지기 전에 스스로 현명한 결단을 내려서 다행"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최 대변인은 "현 정부의 인사검증시스템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아주 기본적인 검증 과정을 지나쳤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이라며 "주변에서 '아는 사람'만 찾을 것이 아니라 합당한 인물을 원점에서부터 철저히 물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