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용 경영공백 현실화...해외부패방지법 적용시 계약 파기 우려


입력 2017.08.11 15:48 수정 2017.08.11 17:39        김해원 기자

삼성증권 대형IB 승인 지연 경영공백 현실화 우려

5년간 유지했던 엑소르 사외이사 자리도 물러나

유죄 판결시 해외부패방지법 적용 천문학적 과징금 예상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공백이 현실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삼성증권의 대형IB전환 사업에 당장 차질이 생겼고, 해외의 경우 하만 인수 이후 탄력이 붙은 전장업체 추가 인수 계획도 추진 동력을 상실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자료사진: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데일리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공백이 현실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삼성증권의 대형IB전환 사업에 당장 차질이 생겼고, 해외의 경우 하만 인수 이후 탄력이 붙은 전장업체 추가 인수 계획도 추진 동력을 상실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자료사진: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데일리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으로 인한 경영공백이 현실화 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삼성증권의 대형IB전환 사업에 당장 차질이 생겼고, 해외의 경우는 미국의 전장부품회사 하만 인수 이후 탄력이 붙은 전장업체 추가 인수를 위한 추진 동력을 상실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부회장이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해외에 계열사를 두고 있는 삼성이 해외부패방지법을 적용받게 돼 천문학적인 과징금을 물게 되고 해외 기업과의 인수합병(M&A)도 힘들어진다.

삼성증권은 9일 금융감도원으로부터 발행 어음 사업 인가 심사를 보류당했다. 5개월간 이어진 재판이 경영 차질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화된 첫 사례다.

발행 어음 사업은 최근 금융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초대형IB 핵심 사업의 일환으로 현재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인 5개 증권사가 추진 중이다.

금융감독원은 삼성증권의 대주주 적격성을 문제 삼았다. 이 부회장의 삼성증권 지분은 0.06%로 미미한 수준이다. 하지만 자본시장법상 대주주가 형사상 금고 실형을 받은 경우나 집행 완료 후 5년이 지나지 않았거나 집행 유예 상태인 경우 대주주 적격성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판단한다. 이에따라 이 부회장의 재판이 2심까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삼성증권의 초대형 IB사업에 급제동이 걸린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 뿐만이 아니다. 만약 이 회장이 유죄로 확정될 경우 후폭풍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해외부패방지법(FCPA)를 기업 총수에게 적용하고 있는데, 유죄가 확정될 경우 FCPA 위반을 들며 대규모 벌금을 요구할 수도 있다. FCPA는 미국 증시에 상장돼 있거나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공시하게 돼 있는 기업 또는 기업의 자회사가 적용 대상이다. 삼성의 경우 해외 계열사가 미국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이 부회장이 유죄 판결을 받는다면 천문학적인 과징금을 물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미국 내 기업과 인수합병(M&A)도 어려워진다. 실제로 영국 항공선박엔진업체 롤스로이스PLC는 지난달 뇌물 및 부패 혐의로 영국, 미국, 브라질 등에 6억7100만달러(약 9800억원)를 지불하기로 했다.

신규 투자와 M&A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도 세계 최대 규모의 제 3공장 준공을 연내 마무리하고 제 4,5공장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추진에 속도가 붙지 않고 있다.

특히 삼성 자동차 전장 사업의 경우 미국의 '하만 인터내셔널 인수'뒤부터 '마그네티 마렐리' 추가 인수설이 제기돼 왔다. 마그네티 마렐리는 이탈리아 '피아트크라이슬러(FCA)'의 부품 자회사다. 하만 인수에 이어 유럽 부품사 인수를 통해서 전장사업을 확장해갈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이 부회장이 지난 4월 FCA의 지주사인 '엑소르' 이사회의 사외이사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추진동력을 잃은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 부회장이 5년만에 이사회 자리에서 내려온 것은 구속으로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지면서 지난해 11월 이사회 불참에 이어 올해도 참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사외이사를 통해 5년 가까이 공들여온 사업인데 네트워크에 차질이 생겨 당분간은 추가 인수가 어려워졌다고 봐야 한다"며 "전자업계의 경우는 워낙 변화가 빨라서 현상 유지만으로는 경쟁이 힘들다"고 말했다.

김해원 기자 (lemir0505@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해원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