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지도부 논란에서 의원 불참까지 '갈등 봉합'


입력 2017.07.27 00:05 수정 2017.07.27 06:09        조정한 기자

우원식 원내대표 "추 대표와 불화설 그렇지 않다"

추 대표, 불참 의원에 '서면 경고' 징계 수위 낮아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보인 당내 불협화음 등 각종 논란을 일축하며 봉합에 나섰다. 각 당과 추경안 협상에 나섰던 우원식 원내대표와 추미애 대표의 불화설부터 본회의 당시 불참한 26명 의원에 대한 징계건 등이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보인 당내 불협화음 등 각종 논란을 일축하며 봉합에 나섰다. 각 당과 추경안 협상에 나섰던 우원식 원내대표와 추미애 대표의 불화설부터 본회의 당시 불참한 26명 의원에 대한 징계건 등이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보인 당내 불협화음 등 각종 논란을 일축하며 봉합에 나섰다. 각 당과 추경안 협상에 나섰던 우원식 원내대표와 추미애 대표의 불화설부터 본회의 당시 불참한 26명 의원에 대한 징계건 등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먼저 지도부 간 갈등설에 불편함을 드러내며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저와 추미애 당 대표는 여러 당 상황이나 원내 문제를 늘 협의하고 상의한다"며 "집권여당의 당 대표와 원내대표 간 갈등이 있는 것처럼 비쳐 불편했다. 조금만 말이 다르면 엇박자, 갈등이라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앞서 추 대표는 추경안 내용에 대해 "야당의 반대로 공공 일자리의 핵심인 중앙직 공무원 일자리가 사실상 '반 토막'이 됐다"고 불만을 드러냈고, 우 원내대표는 "소셜미디어 등에서 추경 통과 내용을 누더기나 반 토막으로 폄훼하는 경우가 있는데 당사자의 한 사람으로 모욕감을 느낀다"고 상반된 입장을 밝혀 갈등설을 낳았다.

여기에 지난 추경안 국회 본회의 표결에 불참한 민주당 의원 26명에 대한 징계가 이날 최고위에서 논의됐지만 '서면 경고' 수준에서 봉합됐다.

박완주 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이날 "지난번 본회의에 불참한 26명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보고받고 최고위원들이 일치된 의견을 내렸다"며 '징계 여부'에 대해선 "그런 말을 한 최고위원은 단 한 명도 없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에 대해 '향후 원내 전략에 대해서는 최고위에 보고를 하고 결정을 하는 게 좋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추 대표는 의결정족수 부족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사석에서 "8월 2일까지 임시국회가 열렸으면 그때까지 상황이 유동적이라고 인식해야 하는데 그때 추경이 안 될 수 있다고 발표하면서 의원들이 (해외 출장) 스케줄을 짜버린 것"이라면서 "원내 지도부의 판단 미숙이자 잘못이고 패착"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역대 야당은 예산의 경우 국민에게 욕을 먹을까봐 의사일정은 합의해주지만, 의결 시점에는 내용 자체에 반대하기 때문에 본회의장을 빠져나간다"면서 "야당이 끝까지 표결에 임해준다고 기대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것으로 원내지도부의 실책"이라고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 대표는 불참 의원 26명을 서면경고키로 한 것에 대해선 "집권여당으로 무거운 책임이 있어 서면경고로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여론으로부터 혼났으니 이제 자숙하고 그런 일이 없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한편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당 소속 국회의원의 국외활동을 심사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외 활동 계획서를 제출받아 심사하고 이를 제대로 이행하는지를 당 윤리 심판원 등에서 확인할 예정이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