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무협, 대미통상 현안 종합 대응체계 구축


입력 2017.07.26 17:01 수정 2017.07.26 17:07        이홍석 기자

한미통상대응 TF 운영, 민간대책위 구성, 전문가 자문단 운영

한국무역협회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움직임 등 양국 통상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나섰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는 한-미 통상현안의 모니터링과 대응방안 수립을 위한 한미통상대응 태스크포스(TF) 조직을 신설, 민간 무역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통상전문가 자문단을 구성, 운영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TF는 한-미 FTA 개정 움직임, 대한 수입규제, 무역불균형 등 최근의 대미 통상현안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협회는 한미통상대응 TF를 통해 한미관계, 한미 FTA의 상호 호혜적 효과를 미국 의회 등 주요 인사들에게 전달하는 대미통상 아웃리치 활동과 함께 한-미 FTA 성공사례를 발굴하고 한미 FTA 개정 협상에 대비한 전략도 심층 연구할 예정이다.

또 한-미 FTA 개정 협상이 본격화 될 경우를 대비해 산업계와 무역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대응 전략을 도출하여 이를 정부에 전달하는 '민간 통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자동차·철강·섬유·서비스 등 한-미 FTA 개정 협상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산업의 업종별 단체 및 대미 교역 및 투자 기업들로 이루어진 위원회를 8월 중 구성하고 킥오프(Kick-off)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책위원회를 한미간 통상이슈 점검, 산업별 영향 분석과 함께 상호 의견교환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개로 통상협상 전문가 및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한-미 통상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한-미 FTA 개정 협상 로드맵 및 액션플랜 도출, 시나리오별 대응 전략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김정관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한-미 경제관계, 미국의 무역적자 및 한-미 FTA에 대한 한국 측 입장을 최대한 미국 측에 전달하는 민간차원의 노력과 함께 한미 FTA 개정 협상이 실제로 진행될 경우를 대비해 한국이 주장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