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KB국민은행, '기업신용개선' 시행으로 중기 지원 강화


입력 2017.07.26 11:21 수정 2017.07.26 11:21        이미경 기자

2013년 첫 시행이후 50개사 기업신용개선 추진

연도별 추진 건수 기준.ⓒ국민은행 연도별 추진 건수 기준.ⓒ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인 '기업신용개선'을 적극 시행함으로써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기업신용개선은 국민은행이 경영위기에 처해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금의 상환유예나 금리할인, 자금지원 등을 통해 정상화 작업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중소기업의 재기를 돕는 한편 대출 건전성도 동시에 높아지는 효과로 나타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경영위기를 겪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기업신용개선 추진 기업이 총 50개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신용개선 프로그램 대상 기업은 지난 2013년 14개사에서 꾸준히 늘어 지난해 기준으로 50개사까지 증가했다. 국민은행은 향후에도 대상기업에 대한 지원규모를 더욱 늘린다는 방침이다.

KB국민은행은 기업신용개선 프로그램 과정이 끝난 이후에도 해당기업의 경영정상화 가능성을 평가해 지원방안을 수립하는 한편 기업의 정상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사후관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기업신용개선 프로그램외에도 중소기업 고객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맞춤식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중소기업의 성장과정에서 CEO들이 겪게되는 다양한 고민들에 대해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2006년부터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의 전담팀들 구성해 'KB WIse 컨설팅'이라는 명칭으로 연간 160여건이상의 컨설팅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왔다.

주요 서비스로 중소기업의 재무상태 진단, 세무처리의 적정성 검토, 회계감사 사전준비, 인사·성과평가 시스템 구축, 기업공개 자문, 내부통제 자문, 지식재산권 자문 등 경영컨설팅과 함께 창업 1세대의 원활한 가업승계 지원을 위한 시나리오 별 합법적인 절세 포인트 분석 및 대응방안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가업승계 컨설팅 등도 제공한다. 또한 회계사, 세무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컨설턴트가 직접 기업을 방문해 1~2주간 상주하면서 상세한 상담과 함께 맞춤형 자문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기업신용개선 프로그램은 건전성 유지와 리스크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은행의 자산증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 프로그램 덕북에 KB국민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실적은 지난 5월 83조8733억으로 지난해 5월말(78조4593억) 보다 무려 5조4000억이 늘어나며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업신용개선 프로그램 정착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의 정상화에 도움을 주는 한편 은행의 자산 건전성도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