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체됐던 리모델링 기지개…도시재생 정책에 힘 받나


입력 2017.07.26 06:00 수정 2017.07.26 08:47        권이상 기자

분당 한솔마을5단지 안전진단 통과 1기 신도시 리모델링 확산 신호탄

서울에서도 이촌 현대맨숀, 등촌 부영아파트 등 사업 박차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정책 범주에 속한 리모델링 사업이 최근 탄력을 받고 있다. 분당 한솔주공5단지 단지 현재 모습과 리모델링 후 조감도. ⓒ재성공인, 포스코건설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정책 범주에 속한 리모델링 사업이 최근 탄력을 받고 있다. 분당 한솔주공5단지 단지 현재 모습과 리모델링 후 조감도. ⓒ재성공인, 포스코건설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정책 범주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꼽히는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이 최근 사업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한동안 정체돼 있던 분당신도시와 산본신도시에 위치한 리모델링 단지들이 정부 정책의 힘을 받아 잇따라 사업절차를 밟는 모습이다.

리모델링은 전면 철거 후 다시 짓는 재건축이나 재개발과 달리 아파트 기본 구조물은 그대로 두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방식이라 '재생' 범주에 속한다.

최근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는 대부분 기존 용적률이 높아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을 선택하 곳이다. 초과이익환수제 적용 등으로 재건축 사업엔 걸림돌이 많아진 반면 정부 지원이 늘어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인만큼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들은 늘어날 전망이다.

26일 건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1일 경기도 분당 정자동 한솔마을5단지가 수도권 1기 신도시 아파트 중 리모델링 안전성 검토 단계를 처음 통과했다.

이로써 정자동 한솔마을5단지는 최종 안전심의를 통과해 앞으로 성남시 건축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한솔마을5단지 리모델링 조합은 지난해말 성남시에 안전성 검토를 신청했다. 이후 성남시는 이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의뢰했다.

조합은 안전성 검토가 완료돼 연내 성남시의 건축심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사업계획승인을 신청하고 하반기에 주민 이주와 착공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한솔마을5단지는 리모델링을 통해 현재 1156가구에서 1255가구로 99가구 늘어나게 된다.

업계에서는 한솔마을5단지를 시작으로 1기 신도시에서 재건축의 대안으로 리모델링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한솔마을5단지가 내력벽을 철거하지 않아도 되는 ‘복층형 리모델링’ 설계를 선보여 이 방식으로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다른 1기 신도시 리모델링 아파트들의 벤치마킹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1기 신도시에서 리모델링을 추진 중인 주요 단지로는 성남 정자동 느티마을 3·4단지, 성남 구미동 무지개4단지, 군포 산본동 세종주공6단지, 안양 호계동 목련2단지 등이 있다.

또 서울에서는 용산구 이촌동 현대아파트(현대맨숀)가 수평증축으로 가닥을 잡고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단지는 현재 서울시 경관·건축심의를 받는 중으로, 이르면 올해 안에 행위허가를 받고 내년 4월부터 이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조합은 가구별로 15%씩 면적을 늘리고 추가된 97가구를 일반에 분양할 계획이다.

조합 관계자는 “이미 리모델링 행위허가에 필요한 전체 동의률 75%, 동별 동의율 50%는 충족한 상태”라며 “지난 22일 열린 조합원총회를 개최한 결과 조합원들의 의지가 더욱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강서구 등촌동 부영아파트는 지난달 29일 강서구로부터 리모델링 조합설립인가를 받았다. 조합은 기존 최고 15층인 아파트를 3개 층을 수직으로 증축해 100여가구를 늘릴 예정이다.

또 서울 옥수동 극동아파트는 지난 5월 시공사를 찾기 위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사업에 탄력을 붙였다. 최근 열린 시공사 입찰은 참여 건설사가 1곳으로 불발됐지만, 조합은 곧바로 재공고를 내고, 다음달 22일 입찰을 마감할 방침이다.

강남권에서도 리모델링 추진이 활발하다. 강남 대치2단지가 3개층 증축 리모델링으로 가닥을 잡고 리모델링을 진행 중이다. 이밖에 대치2, 대청, 서초 한신로얄 등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도 속속 사업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박상언 유앤알컨설팅 대표는 “초과이익환수제 유예 종료시기가 다가오면서 리모델링으로 방향 전환를 시도하는 재건축 단지가 꽤 늘고 있다”며 “새 정부가 도시재생 뉴딜 정책에 따라 관련 법·제도를 현실에 맞게 과감히 개편해야 도시의 슬럼화·양극화와 같은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고 전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