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정부 '3% 성장' 순항할까…2분기 GDP에 쏠리는 눈


입력 2017.07.25 14:44 수정 2017.07.25 15:35        이미경 기자

정부 경제성장률 상향 속 2분기 GDP 전분기대비 둔화 예상

추경편성에 따른 효과시기와 민간소비의 회복 영향 주목

지난 1분기 국내총생산(GDO) 성장률은 0.9%를 기록해 3분기 만에 최고치를 찍었지만 2분기 성장률은 둔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게티이미지뱅크 지난 1분기 국내총생산(GDO) 성장률은 0.9%를 기록해 3분기 만에 최고치를 찍었지만 2분기 성장률은 둔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게티이미지뱅크

문재인 정부가 야심차게 제시한 경제성장률 '3% 성장'이 연내 현실화할 수 있을지 여부에 금융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부가 수정 제시한 경제성장률 달성을 위해서는 최근 국회 문턱을 간신히 넘은 문재인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의 뒷심이 경제전반에 어떤 기저효과로 나타날지가 관건이다. 무엇보다 오는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하는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연내 정부의 3% 성장률 달성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 지표로 작용할 전망이다.

2분기 GDP 1분기 수준보다 크게 둔화세 전망

2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1분기 GDP 성장률은 0.9%를 기록해 3분기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한은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6%에서 0.2%포인트 올린 2.8%로 높인 상태다.

2분기 경제성장률도 1분기에 이어 높은 수준이지만 둔화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2분기 GDP가 1분기 수준에 못미친다고 하더라도 소폭 상승은 가능함에 따라 연내 정부가 제시한 3% 성장은 무난히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수출과 투자 개선세가 최근 소비진작으로 이어지며 내수회복 조짐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성장률의 발목을 잡고 있는 소비개선이 획기적으로 이뤄진다면 정부가 목표로 하는 3% 성장도 가능할 전망이다.

실제 최근 소비개선 조짐이 여러 지표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이날 발표한 7월 소비자심리지수는 111.2로 6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면서 6년 6개월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관적인 기대심리가 100을 넘으면 낙관적으로 보고있다는 의미다.

수출과 수입금액지수도 지난 1년새 두자릿수의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는 최근 경제상향을 이끌던 수출도 지속적인 상승흐름을 보여줬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날 발표한 수출과 수입물량지수는 지난해 11월 이후 각각 6.2%, 7.7% 상승한 가운데 전년동월대비 8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2분기 GDP는 전기비 0.6% 성장하며 1분기(1.1%)보다 성장세가 크게 둔화될 것"이라며 "수출호조에도 불구하고 국내수요가 민간소비의 부진으로 1분기보다 약화되는 가운데 1분기의 호조에 따른 부정적 기저효과가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3% 성장률, 추경편성 효과와 민간소비 회복여부가 관건

한국은행은 지난 13일 발표한 경제전망보고서에서 2016~2020년 우리나라 연평균 잠재성장률을 2.8~2.9%로 추정하면서 3% 밑으로 떨어졌다고 전망했다. 수출과 투자 중심으로 경기 개선세가 나타나고 있지만 민간 소비 회복세는 여전히 미약하다고 본 것이다. 다만 정부 추경안이 소비 회복의 턴어라운드로 작용할지 여부에 따라 연내 3%대 재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이날 정부는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에서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보다 0.4%포인트 올려 3%로 상향했다.

이는 지난해 말 2.6%로 성장률을 하향한지 7개월만이다.

정부가 이처럼 경제성장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견지하는데에는 최근 반도체가 이끄는 수출 주도의 경기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는데다가 최근 국회를 통과한 추경 편성효과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또 내년도 무려 16.4% 급등한 최저임금인상 효과로 인해 물가상승세를 유도하면서 3%대 경제성장률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은 추경 편성의 방식에 따라 경제성장률 상향조정에 영향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11조300억원 규모의 추경이 경제전반에 편성되면 3분기 경제성장률 반등효과로 하반기 경제성장률도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다만 일부에서는 추경이 서둘러 편성된다고 해도 당장 경제효과로 나타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민간소비 회복세가 여전히 미약하다는 것도 경제성장률 상향의 걸림돌로 작용할 우려가 크다는 주장이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추경의 성격자체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추경이기 때문에 효과로 나타나기 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며 "고용부문이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인만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