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당, 운명의 한주 맞아…안철수 다시 고개 숙이나


입력 2017.07.24 11:07 수정 2017.07.24 11:23        문현구 기자

이용주 의원, 금주 검찰소환…'안철수 재등장' 요구 변수

28일쯤 사건 마무리…당 '해체 수순' 후폭풍 가능성 제기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이 지난달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채용 특혜 의혹 제보 증거 조작 사건과 관련해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구속된 이유미 당원과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공개하며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제보 조작 지시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이 지난달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채용 특혜 의혹 제보 증거 조작 사건과 관련해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구속된 이유미 당원과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공개하며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제보 조작 지시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당발(發)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의 여진이 그치질 않고 있다.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9대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단장이던 이용주 의원을 이번 주초에 소환하기로 했다. 이르면 25일 또는 26일쯤 검찰에 이 의원을 부를 수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달 26일 '의혹제보 조작'의 당사자로 지목된 당원 이유미 씨 긴급체포를 시작으로 한달째 이어지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에 대한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수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이용주 의원 금주 소환 예정…수사 결과 따라 '안철수 재등장' 요구 거세질 듯

검찰은 공명선거추진단의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이용주 의원이 대선에 엄청난 파장을 줄 수 있는 제보 공개와 관련해 어떤 연결선상에 있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방침인 가운데 조사 결과 여부에 따라 국민의당 '윗선'으로까지 수사를 확대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의원이 검증 과정에서 조작 가능성을 인지했음에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다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가 성립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 의원은 소환 예정 소식이 전해진 지난 20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검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겠느냐’고 질문하자 “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면서도 "이유미에 관해 물어보면 내가 설명을 해줘야 하지 않겠나”라고 입장을 밝혔다. 다만, 여전히 책임소재를 가리는 부분에 있어서는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의 '재등장' 여부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 의원 조사 결과 등에 따라 다시 한번 대국민 사과든 '정계은퇴' 여부 등을 밝히는 자리를 가져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졌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국민의당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가 오랜 침묵 끝에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 이번 사건과 관련해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서 섰다. 저로서도 충격적이다. 국민의당 대선후보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가 지난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들으며 눈을 감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가 지난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들으며 눈을 감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 전 대표는 이어 "부실한 검증 시스템이 치명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명예훼손 넘어 공명선거에 오점을 남겼다"며 "제대로 된 검증시스템 갖추지 못한 건 제 한계이고 책임"이라고 말하면서 대국민 사과 형식으로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당내에서부터 여전히 안 전 대표의 사과가 미흡했다면서 비판적 시각을 거두지 않고 있다.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은 23일 기자간담회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시기적으로 내용적으로 부족하다는 평가다"라고 밝혔다.

28일쯤 '의혹제보 조작' 사건 마무리 예상…최악 경우 국민의당 '해체 수순' 후폭풍 가능성 제기

계속해 이 사무총장은 국민의당 '존립 여부'는 여전히 진행형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 사무총장은 "당이 '이유미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종료되는 시점에 보다 책임있는 태도와 행동을 보여야 한다"면서 "성찰과 반성을 위한 결심과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법률적 책임 외에 우리 자신에게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얼마나 공정하고 엄정하게 묻느냐에 따라 국민이 당에 기회를 줄지를 판단할 것"이라며 "한 개인의 정신 나간 일탈이라고 나 몰라라 한다면, 그것은 무책임한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가운데 검찰은 오는 28일쯤 의혹제보 조작과 관련해 구속된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기소할 예정이며, '제보조작' 수사도 모두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 4~5일 사이 '의혹제보 조작'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수위가 결정된다는 뜻인데,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에 따라 국민의당에 드리워진 암운이 걷힐지 아니면 '당 해체 수순'과 같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지가 결정될 전망이다.

이는 당의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지역을 중심으로 각 지역에서는 '수사 결과' 상황에 따라 탈당 또는 '당 해체' 요구 등을 하겠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은 데 따른 것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아직까지 '윗선'으로까지 수사가 미칠 것으로는 보지 않을 것으로 당내에서는 보고 있다"면서 "다만 안철수 전 대표는 한 차례 더 자신의 정치행보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자리를 갖지 않을까 싶다"고 예상했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