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 '왕따'시키려던 추경, 결국 22일 오전 본회의 처리키로


입력 2017.07.22 01:39 수정 2017.07.22 06:58        황정민 기자

한국당 “새벽 강행은 야합 날치기, 적폐 중 적폐”

21일 저녁 국회 본회의에서 추경안 처리를 앞두고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긴급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악수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1일 저녁 국회 본회의에서 추경안 처리를 앞두고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긴급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악수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한국당은 정국 운영 소외를 각오해야”

자유한국당을 따돌린 채 새벽께 처리될 전망이던 추경안이 22일 오전 본회의로 미뤄졌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4당 원내대표와의 논의 끝에 한국당의 반발을 받아들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1일 ‘중앙직 공무원’ 증원수 축소 범위를 놓고 막판 줄다리기를 하는 과정에서 한국당을 배제하는 분위기였다. 당초 4500명으로 책정됐던 중앙직 공무원을 한국당은 약 1000명, 나머지 3당은 약 2800명으로 줄이자는 데서 접점을 찾지 못해서다.

이에 정치권에선 홍준표 대표가 점쳐오던 ‘민주당 본부중대·한국당 소외론’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홍 대표는 지난 5월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당은 정국 운영에서 소외될 것을 각오해야 한다”며 “당분간 정국은 민주당 본부중대와 제1중대(국민의당), 제2중대(바른정당), 제3중대(정의당)의 협치로 운영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한국당은 1000명 vs 나머지 3당은 2800명

앞서 야3당은 지난 19일 “부처별 5년간 중장기 수요계획을 국회에 제출하라, 기존 공무원 재배치 계획이 동시에 추진돼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낸 바 있다. 그러나 여당의 끈질긴 설득으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결국 민주당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나 한국당은 마지막까지 인천공항 제2터미널 개항에 따른 공무원 수요 537명과 인력 재배치 후 소요되는 경찰공무원 382명을 합친 1000여명 증원에서 물러서지 않았다.

한국당 소속 김도읍 예결위 간사는 여야 간사 회동 후 기자들에게 “(추경엔) 공무원 인건비만 들어가고 향후 연금이나 이런 부분은 계산조차 안 되고 있다. 이런 걸 이렇게 단시간에 처리하려 한다니 국민께 면목이 없다”고 토로했다.

21일 저녁 추경안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국회의장실에서 정세균 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긴급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정 의장,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1일 저녁 추경안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국회의장실에서 정세균 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긴급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정 의장,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본회의 ‘총대기령’ 내린 3당...한국당“적폐 중 적폐”

김 간사는 또 이날 예결위 간사 회동 자리에서 한국당과의 협의 절차를 생략한 채 소속 의원들에게 의사일정 공지가 나간 데 대해 “한국당만 빼고 일방적으로 이렇게 진행하는 건 무슨 의도냐”며 항의했다.

김 간사는 “의사일정은 간사 간 협의가 사전에 있어야 한다. 소위원회·예결위 개최 모두 한국당은 통보 못 받았는데 다른 당은 전파가 되는 상황”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실제로 이날 한국당을 제외한 3당은 “추경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소집될 예정이다. 의원님들께선 미리 일정을 조정하고 반드시 참석해달라”는 취지의 문자를 각각 전했다. 이에 한국당은 “현재 저희 당을 제외한 다른 당들이 금일 밤에 본회의를 일방적으로 개최해 추경 처리를 강행하려 한다. 이에 대응키 위해 대기해 달라”는 문자를 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이어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회의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새벽 추경 강행은 야합 날치기이자 국회에서 사라진 적폐 중 적폐”라고 지적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