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최종구 금융위원장 "금융위 소관 정부 국정과제, 속도감 있게 추진" 당부


입력 2017.07.21 13:41 수정 2017.07.21 14:25        배근미 기자

21일 취임 후 첫 간부회의서 "사안별 전략 수립...신속히 이행해 달라"

"부실채권 정리 성과 다음달까지 내야...가계부채 범정부적 대책 마련"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첫 간부회의를 통해 새 정부가 추진 중인 국정과제를 신속하게 이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21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취임 후 첫 간부회의에 참석해 "새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 확정된 지금 금융위 소관인 국정과제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 한다"며 "다양한 논의를 거쳐 국정과제를 선정한 만큼 사안별 전략을 수립해 신속하게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먼저 오는 31일부터 시행될 카드 우대수수료율 적용 가맹점 확대제도의 차질없는 시행 준비와 더불어 '소멸시효 완성채권' 및 '장기·연체채권' 정리와 관련해 다음달까지 가시적인 성과를 낼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가계부채 종합대책' 및 '법상 최고금리 인하' 등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금융권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구체적인 추진방향과 시기 등을 조율하는 한편, 시장의 기대수준을 파악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최 위원장은 "우리 경제의 가장 큰 리스크요인인 가계부채 문제의 경우 범정부적 대책 마련과 함께 금융권이 스스로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금융산업 선진화와 시장 안정, 금융수요자 보호, 공정한 금융질서 확립 등 금융위에 주어진 소명을 감안해 추가 금융정책 과제 역시 적극 발굴해 추진하는 한편, 조직혁신기획단(TF)를 가동해 금융위 내부조직 운영 및 프로세스 등을 혁신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최 위원장은 새 정부의 금융위 진용이 타 부처에 비해 다소 늦게 갖춰진 만큼 속도감있게 마음가짐을 다시 한 번 다잡을 필요가 있다며 "시장에서 금융위에 대해 거는 기대가 크다는 점을 특히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