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 제보조작 책임…'부실한 검증 시스템' 때문


입력 2017.07.12 16:28 수정 2017.07.12 23:15        황정민 기자

사전인지 부인…부실 '검증 시스템'에 대한 정치적 책임만 인정

“모든 것 내려놓고 깊은 반성과 성찰 시간 갖겠다" 원론적 입장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는 12일 ‘문준용 취업특혜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 캠프 내 부실한 검증시스템에 대한 정치적 책임은 인정했으나 더 이상의 책임은 법원 판단 이후로 미뤘다.

안 전 후보는 이날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사건은 부실한 검증시스템이 치명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단 사실을 보여준다”면서 본인과 시스템을 분리하는 '유체이탈화법'을 사용했다.

그는 이어 “신생 정당으로서 검증체계를 제대로 잡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며 재차 '체계'에 책임을 돌린 뒤 “앞으로 모든 것을 내려놓고 깊은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겠다”고 원론적으로 '사과' 입장을 밝혔다.

안 전 후보는 또 “처음 소식을 들었을 때 저로서도 충격적”이라고 말해 사전 인지 가능성을 부인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머리자르기’라면서 조작 책임을 윗선으로 확대한 데 대해 선을 그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안 전 후보의 이날 발언은 이번 제보조작 사태의 책임을 제대로된 검증에 실패한‘시스템’으로 몰고 있다. '시스템'의 실체는 캠프 내 참모조직이다. 안 전 후보는 이들이 제보의 사실 여부를 검증할 책임이 있으며, 본인은 이와는 무관함을 은연 중 강조한 것이다.

안 전 후보는“모든 짐은 제가 짊어지겠다”고 말했지만 정계 은퇴 등 실제로 '모든 책임'을 짊어지겠다는 차원의 중대 결심은 이날 보여주지 않았다. 그는 "검찰 조사와 법원 판단 통해 진상이 규명될 걸로 믿는다"고 말해 본인의 책임 범위는 법원 판결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재로선 그런 부실한 시스템을 이용한 대선후보로서 도의적 책임 이상은 인정하기 어렵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안 전 후보의 이날 회견 내용이 당 안팎에 쏠린 비난 화살을 얼마나 무마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당초 예상됐던 책임 범위 중에서 최소한만 인정했기 때문이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