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청와대 '장관' 인선, 방미 하루 전 27일 발표할 듯


입력 2017.06.26 11:11 수정 2017.06.26 13:17        이슬기 기자

"방미 전 인선 조각 마무리" 예고

법무부 장관은 좀 더 걸릴 전망 우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새 정부 조각을 고심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7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 장관 인선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법무부 장관 후보자 발표에는 시간이 좀 더 소요될 거란 전망이 우세하다.

현재까지 남은 부처 장관은 산자부·복지부를 비롯해 안경환 전 후보자의 사퇴로 '원점 재검토' 대상이 된 법무부까지 총 세 자리다. 산업부와 복지부는 유력 후보군에 대한 검토 작업이 상당 부분 진행됐으나, 법무부는 안 전 후보자의 낙마 이후 초기 명단에 올랐던 인물들은 물론, 전·현직 의원 그룹까지 거론되는 등 난항을 겪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 발표 준비는 끝나 있다"면서도 "법무장관은 (나머지 인사와는) 분리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법무부 장관을 제외한 나머지 인선 발표는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의미로 읽힌다.

당초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첫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는 28일 전까지는 1기 내각 구성을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전날 오후 산자부 또는 복지부 장관 중 한 자리가 먼저 발표될 거란 관측도 나왔다. 하지만 청와대는 두 부처 장관을 비롯해 가능한 한 남은 인사를 동시에 발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청와대 관계자가 26일에도 “오늘 중 인사 발표 계획은 없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문 대통령의 출국 전날 장관 후보자를 공개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만약 출국 당일에 대거로 인선을 단행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든 야당의 반발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대통령 부재 상황까지 만드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정가에선 산자부 장관으로 우태희 현 산자부 2차관을 비롯해 조석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 등이 거론된다. 복지부 장관에는 앞서 선거 기간 문 대통령의 보건복지 공약 밑그림을 그린 김용익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다. 그 외 같은 당 김상희·남인순 의원 등도 물망에 올라있다.

아울러 법무부 장관에는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동시에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출신 재야인사들과 당내 의원들도 거론되지만, 여전히 하마평만 무성한 상태다. 안 후보자의 사퇴를 계기로 법무부 장관에 대한 야당과 여론의 검증 기대치도 높아졌기 때문이다.

한편 장관급인 금융위원장과 국민권익위원장, 방송통신위원장 등도 공석이다. 차관 중에는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과,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인선이 남았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