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당, 한국당 빼고 추경심사? 도둑질도 손발이 맞아야…


입력 2017.06.26 00:01 수정 2017.06.25 22:19        이충재 기자

여당 '갈라치기' 술수에 국민·바른당 "부적절"

정우택 "한국당도 협치할 마음…일방 추진 안돼"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2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마친 뒤 국민의당 의원석으로 찾아가 김동철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2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마친 뒤 국민의당 의원석으로 찾아가 김동철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를 위해 자유한국당을 제외시키는 이른바 '갈라치기 전략'이 통할지 주목된다.

현재 여당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집중 설득해 추경안 국회 통과에 필요한 과반 의석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협치'를 깨고 자칫 극한의 대치로 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반발 수위가 협상을 진행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판단, 상대적으로 협조 가능성이 있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선별적·전략적 파트너로 고려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25일 국민의당을 향해 '한국당의 파트너냐, 대안야당이냐'를 택하라고 압박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국민의당이 한국당과 크게 다르지 않은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며 "양비론 속에서 갇혀 한국당의 파트너가 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여당의 '갈라치기'에 협조할 생각이 없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추경은 여야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는 것이 순리"라며 "어떻게든 야당을 다시 설득하고 협상하는 것이 집권여당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문재인 정부의 추경이 법적 요건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하면서도 심사에는 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한국당을 제외한 추경 논의엔 "적절치 않다"며 국민의당과 같은 입장을 보였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참사' 사과와 함께 추경 재편성 등이 이뤄지지 않으면 추경 처리는 불가하다는 강경 입장에서 변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여권의 전략과 야당의 반응을 예의주시하며 대응수위를 조절할 것으로 보인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추경안은 여야 간 협의해서 원만하게 풀어야 한다"며 "협치의 정신이 기대되는 마당에 일방적 추진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또 "나라를 위해 협치를 할 마음을 갖고 있다"며 "조금 더 시간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