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미정상회담 '야당' 동행 무산…대통령 제안 거부 이유는


입력 2017.06.24 00:02 수정 2017.06.24 08:41        문현구 기자

야권에 '동행' 제안…'인사 참사'로 헝클어져

보수야당 "들러리 서지 않겠다"며 거절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후 국회에서 첫 시정연설로 '일자리 추경' 시정연설을 갖기 위해 국회 본청으로 향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자료사진) ⓒ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후 국회에서 첫 시정연설로 '일자리 추경' 시정연설을 갖기 위해 국회 본청으로 향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자료사진) ⓒ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후 첫 해외순방을 위해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 DC를 공식 방문하는 가운데 관심을 모은 야당 의원들의 동행이 무산됐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야당과의 협치는 진정성을 갖고 진심으로 대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며 한미 정상회담 수행단에 야당 의원들을 포함하는 방안을 각 당에 제안한 바 있다.

문 대통령, '야당과의 협치' 강조하며 '순방 동행' 제안…'인사 난맥' 엮이며 연결 붕괴

하지만 지난 18일 야권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강경화 외교부장관을 임명 강행하면서 '협치' 붕괴라는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지게 했다는 것이 야권의 반응이다.

이후 정국이 급랭하면서 한동안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멈춰 서버렸으며, 새 정부가 시급히 추진 필요성을 강조한 일자리 사업의 근간이 되는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의 처리 등이 계속 지연되는 양상이다.

이로 인해 문 대통령 제안 거절의 징후는 진작부터 감지됐다. '야 3당' 가운데 국민의당은 동행 불참을 가장 먼저 공식화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비상대책회의 논의 결과 문 대통령의 순방에 동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강경화 외교부장관 임명 강행과 문정인 특사의 돌출 발언 와중에 국민의당 의원 한 사람이 동반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냐"며 "역할과 책임이 주어져야 하는데, 밥 때 되면 밥 먹고 비행기 탈 때 돼서 타고 돌아오는 게 의미가 있냐"고 거부 이유를 설명했다.

뒤이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 야당들도 청와대에 "들러리 서지 않겠다"며 거절의 뜻을 전했다. 야권은 정국 경색에 따른 결과라는 점을 강조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이현재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지난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무시, 협치파괴, 국회멸시' 등이 씌여진 피켓을 들고 문재인 대통령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을 비판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이현재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지난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무시, 협치파괴, 국회멸시' 등이 씌여진 피켓을 들고 문재인 대통령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을 비판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우택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진정으로 이번 방미에 야당 의원들의 동행을 희망한다면 먼저 대통령께서 5대 비리배제 인사원칙 포기와 부실검증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 명백한 부적격자 사전 배제, 국회 존중 의사 표시가 있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 "동행 거부 이해하기 어렵다" 비판…국회 정상화 따라 '동행' 가능성 남아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최근 발언 논란을 일으킨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를 겨냥해 "한미 정상회담에 야당 의원의 동행을 요청받았는데, 그건 국내에서 의견이 하나로 모아졌을 때 지원을 위해 협력한다는 것이지 우려스러운 입장을 갖고 있는 정상회담 동행요청에는 응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전했다.

그러다 보니 민주당도 야권에 굳이 동행을 요구하지는 않고 있다. 지난 22일 원내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합의문 도출 실패 후 대통령 순방에 야당 의원들을 동참시키는 것에 대해 포기를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어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3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보수정당이 문 대통령의 정상회담 동행 제안을 거절했다"면서 "한미공조의 초석이 될 수 있는 첫 정상회담에 대한 보수정당의 동행거부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청와대는 국회 정상화에 초점을 맞춰줄 것을 당부하면서 여당인 민주당도 '순방에 동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문 대통령의 첫 순방을 앞두고 여야간 진전된 계기가 나올 경우 여야 의원들의 순방 동행 여부가 최종 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번 방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갖는 것은 한미 양국의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한미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한미동맹을 한층 더 발전시키기 위한 협력 방향 △북핵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한 공동의 방안 △한반도평화 실현 △실질 경제협력 및 글로벌 협력 심화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