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점령군 시민단체 해부-3] 보수단체vs진보단체 위상과 활동상 보니


입력 2017.06.25 00:01 수정 2017.07.10 11:23        이선민 기자

진보단체 대거 정권 진출할 때 보수단체 말라죽어가

"보수든 진보든 방식이 조금 다를 뿐 대한민국 위하는 마음 같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첫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첫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진보단체 대거 정권 진출할 때 보수단체 말라죽어가

진보성향 시민단체 출신 인사들이 문재인 정부에서 당·정·청 곳곳에 포진해 있는 가운데 보수성향 시민단체는 존폐 기로에서 서 있다.

현재 청와대에는 ‘참여연대’ 출신의 조국 민정수석, 장하성 정책실장,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출신의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출신의 조현옥 인사수석이 들어가있다.

문재인 정부와 코드가 맞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출신 정연순 민변 회장, 백승헌 전 회장 부부는 법무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상황이고, 금융위원장 후보로 하마평이 나도는 김기식 전 의원도 참여연대 출신이다.

환경단체나 농민단체의 요구는 그대로 정책에 반영되고 있다. 청와대 사회수석실 기후환경비서관에 김혜애 녹색연합 공동대표가 임명됐고 4대강 감사, 원전 폐기 등 녹색연합과 환경운동연합의 요구가 그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016년 11월 4일 참여연대 회원들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을 형사고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16년 11월 4일 참여연대 회원들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을 형사고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반면 보수 시민단체는 설 곳을 잃고 문을 닫고 있다. 1998년 무기력한 보수의 혁신을 내걸고 창간한 격월간지 ‘시대정신’은 무기한 휴간을 선언했다. 시대정신 이재교 발행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재정난으로 인해 이번 5월 17일 발간된 통권 78호를 끝으로 휴간하게 되었다”며 “아껴주신 여러분께 죄송한 마음 금할 길 없으며, 이후 복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대정신 창간 발행인인 한기홍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신보수를 대표하는 이념적 잡지를 자임하고 달려왔으나, 막상 보수정권 출범 이후에는 이념과 현실의 간격 사이에서 어려움도 있었다”며 “이제 오히려 진보정권 등장과 보수의 혼미 앞에서 올바른 보수이념을 정립해야 할 시기에 재정난으로 휴간하는 게 너무 안타깝다”고 전했다.

자유경제원은 연구원 3분의 2가 퇴직한 데 이어 강도 높은 구조조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전경련으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하면서 원활한 경제 연구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15명이었던 조직 규모는 5명까지 줄어든 것으로 알려져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진보성향 정부에서 진보성향 인사를 등용하는 것도 정권 강화차원에서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은 한다”고 말하면서 “하지만 그렇다고 보수단체의 의견에는 귀를 막고 있어서야 ‘소통의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는 공약에 진정성이 떨어지는 것 아니겠나. 진보진영과만 소통할 생각이냐”고 쓴소리를 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 내용이지만, 문재인 정부는 ‘진보’가 만든 정부가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투표한 많은 국민은 중도층이거나 보수층임에도 대통령 임기 동안 소통해줄 것을 기대하고 투표한 것”이라며 “부디 특정 집단만 주변에 두지 말고 두루두루 국민의 의견을 듣기 바란다. 보수든 진보든 방식이 조금 다를 뿐 대한민국을 위하는 마음은 같지 않냐”고 조언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선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