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철강업계, 2분기 흑자 전망에도 우울한 이유


입력 2017.06.23 15:44 수정 2017.06.23 15:44        이광영 기자

대미 통상압박·전기료 인상 등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방미 경제인 ‘대기업 명단’에 철강 제외…통상 해결 기대감 ↓

권오준 포스코 회장.ⓒ연합뉴스 권오준 포스코 회장.ⓒ연합뉴스

대미 통상압박·전기료 인상 등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방미 경제인 ‘대기업 명단’에 철강 제외…통상 해결 기대감 ↓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철강업계가 2분기에도 지난 1분기 못지않은 영업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이들의 표정이 밝지 않다. 미국 통상압박,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현실화 등 대내외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지난 1분기 1조3650억원의 영업이익을 낸데 이어 2분기에도 1조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지난 10년간 보유했던 현대중공업 지분 1.94%를 최근 전량 처분하면서 순이익 발생효과가 92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제철 역시 2분기 예상 영업이익이 4000~4200억원에 달해 1분기 3497억원 대비 15%가량 늘어날 전망이다. 동국제강도 봉형강 부문 실적 호조로 개선된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철강업계가 실적에 기뻐할 새가 없다. 미국 상무부에서 진행 중인 철강 수입이 미국 안보에 미치는 영향 관련 조사결과가 이르면 이번주나 다음주 중 발표될 것이라는 게 현지 전망이다.

미국은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추가 관세 부과 등 새로운 제재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높다. 최악의 경우 한국산 철강재 전반에 세이프가드가 발동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철강업체 관계자들은 여러 차례 태스크포스(TF)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했지만 업계가 실질적으로 미국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업계는 문재인 대통령과 동행하는 방미 경제인단에 유력하게 거론됐던 권오준 포스코 회장에게 희망을 걸었다. 권 회장이 미국 정부에 불합리한 무역제재에 대한 완화를 요청하는 등 통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었다. 하지만 2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경제인단 명단에는 권 회장의 이름이 빠졌다.

업계 관계자는 “대기업 명단에서 철강 부문이 제외된 것은 포스코뿐만이 아닌 철강업계 전체의 문제”라며 “트럼프 행정부의 대미 통상 정책으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철강업계가 정작 통상 해결을 위한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게 됐다”고 말했다.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원가 상승도 철강업계의 향후 전망을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당장 올해 말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안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노후 화력발전소 폐쇄로 인한 전기 생산 감소분을 발전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LNG 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연간 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전기료 인상분을 한전의 자체 부담으로 메울 계획이지만 추가분은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해 충당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2015년 전력소비 상위 15개 업체 중 현대제철이 1위였고 포스코는 3위, 동국제강은 13위를 차지했다. 2015년 한 해 1만2025GWh를 쓴 현대제철의 전기요금은 1조1605억원에 달한다. 이는 2015년 영업이익 1조4641억원을 상회하는 비용이다.

철강업계는 그동안 전기요금 인상에 꾸준히 반대 목소리를 내왔지만 새 정부 출범 이후 전처럼 강력한 반대 입장을 드러내기 부담스러워 ‘벙어리 냉가슴’만 앓고 있다. 여기에 권 회장이 방미 경제인단에서 제외되면서 정부를 향해 낼 수 있는 업계의 목소리도 제한될 수밖에 없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탄소배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서 산업용 전기요금까지 인상되면 갈수록 채산성이 하락하는 경쟁력이 더욱 약화될 것”이라며 “인상이 불가피 하더라도 업계가 공감할 수 있는 수준에서 기간을 두고 인상 폭을 결정해야한다”고 말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광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