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호남민심 의식 '존재감' 잃어가는 국민의당 '야성' 택할까


입력 2017.06.12 00:24 수정 2017.06.12 05:59        이충재 기자

인사청문 정국서 '캐스팅보트'…일자리 추경도 "따져봐야"

견제구는 던졌지만...호남민심 이탈에 "여당 도와야 하나"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오른쪽)과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6월 9일 국회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오른쪽)과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6월 9일 국회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국민의당이 '청문 정국 2라운드'에서도 야성을 발휘할지 주목된다. 보수 야당과 차별화를 모색하면서도 정부여당을 견제해야하는 '모호한' 정치 지형에서 존재감을 발휘해야 한다.

여당과 뿌리가 같은 국민의당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사퇴를 거듭 촉구하는 등 청문 정국에서 호락호락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당 관계자는 "야성을 잃으면 '2중대' 소리를 듣고, 존재감도 부각되지 않는다"고 했다.

동시에 여론의 스포트라이트도 한 몸에 받았다. 원내 40석을 가진 국민의당이 민주당(120석)과 자유한국당(107석) 사이에서 어느 쪽의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결과를 바꿀 수 있는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오는 14일부터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여기에 정부여당이 야심차게 추진 중인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과 함께 정부조직법 개정안 논의도 시작된다.

견제구는 던졌지만...호남민심 이탈에 "여당 도와야 하나" 고민

국민의당은 11일 '일자리 추경'에 대해 "깊은 고민 없는 추경안을 무턱대고 통과시킬 수는 없다"며 "추경안 밀어붙이기의 방편이 돼선 안 된다"고 견제구를 던졌다. 국민의당은 정부의 일자리 추경안이 국가재정법상 추경편성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데다 공무원 1만2000명을 추가 채용한다는 것 외에 이렇다 할 내용이 없어 실효성을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이 강조한 야권과 협치의 성패 역시 국민의당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국민의당이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며 '야성'만을 강조하기도 어렵다. 지역적 기반인 호남 민심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당내에선 정부에 대한 호남의 우호적인 여론 때문에 대여 수위를 조절해야 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여러 이야기가 있지만, '여당을 좀 도와줘야 한다'는 얘기도 요즘 들려온다"고 했다.

실제 11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의 정기여론조사에 따르면, 호남 지역에서 국민의당은 5.4%로 바닥을 쳤고, 민주당은 77.8%를 기록했다. 9일 발표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 국민의당의 호남 지지율은 11%에 그쳤다. 현재 여론의 추이대로라면 당장 내년 지방선거에서 지역기반이 흔들리고 당의 존폐위기에 놓일 수 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