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통업계 “일자리 확대 전에 소통 먼저”


입력 2017.06.09 15:41 수정 2017.06.09 15:44        최승근 기자

“정규직 전환이 능사는 아냐…업종 특성부터 이해해야”

청년 구직자들이 채용공고 게시판을 바라보고 있다.ⓒ연합뉴스 청년 구직자들이 채용공고 게시판을 바라보고 있다.ⓒ연합뉴스
정부의 일자리 확대 정책에 대한 유통업계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비정규직 등 일자리 문제를 최대 정책 현안으로 내세우면서 정규직 전환 등 일단 보조를 맞추고는 있지만 유통업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곤란한 점이 많다는 이유에서다. 업계는 일자리 확대에 앞서 업계와의 소통을 통해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난 8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국정기획자문회의와의 간담회에서 “큰 그림으로 보면 너무 이르다는 생각이 든다"며 "구체적으로 무슨 일이 어떻게 될 것인가는 서로 이야기를 좀 하면서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재계와 정부가 함께 한 첫 소통의 자리였다. 그동안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놓고 이견을 보였던 재계와 정부의 첫 만남인 만큼 유통업계도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일자리 정책의 핵심이 대규모 고용 산업인 유통업에 초점이 맞춰진 탓이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왼쪽 네 번째)과 김연명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장(왼쪽 세번째)이 8일 오전 서울 상의회관에서 열린 ‘대한상의·국정기획자문위원회 간담회’에 앞서 가진 티타임에서 악수하고 있다.ⓒ데일리안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왼쪽 네 번째)과 김연명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장(왼쪽 세번째)이 8일 오전 서울 상의회관에서 열린 ‘대한상의·국정기획자문위원회 간담회’에 앞서 가진 티타임에서 악수하고 있다.ⓒ데일리안

업계에서는 ‘너무 이르다’는 박 회장의 발언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는 분위기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비정규직 과다 고용 대기업에 대한 고용부담금 부과 검토 등 정부 정책에 대해 유통업계 환경을 잘 모르고 성급하게 추진한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유통업의 특성 상 비정규직으로 운용돼야 할 직무도 있고, 오히려 비정규직을 원하는 근로자도 있는 상황에서 무조건 정규직 전환만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아울러 일부 업종에서는 포괄 임금제를 적용하는 정규직 보다 비정규직의 임금이 더 높은 경우도 있어 비정규직을 줄이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는 주장도 나온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주부 사원의 경우 자식들의 하교 전까지만 근무하기를 원하는 경우도 많다”며 “이런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무조건 정규직 틀에만 맞추라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정부와 유통업계와의 소통이 우선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강력한 압박만으로는 장기적인 일자리 창출 효과를 보기 어려운 만큼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고 합의점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 유통 대기업 관계자는 “새 정부 들어 롯데, 신세계, CJ, 이랜드 등 유통 대기업들이 잇따라 일·가정 양립 정책을 발표하는 등 조직 문화 혁신안을 마련하고,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지만 규제와 압박만으로는 이런 상황을 지속시킬 수 없을 것”이라며 “급진적인 변화보다는 실현 가능한 목표부터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